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선고 앞둔 이재명, 오늘 '통합형 선대위' 출범…이념·계파 초월

JTBC
원문보기


[앵커]

대법원이 이례적으로 빠르게 내일(1일)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선고합니다. 1심 유죄, 2심은 무죄로 갈렸는데 어떤 결론이 나오든 대선에 미치는 영향이 클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이재명 대표는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통합형 선대위'를 출범시킵니다.

이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어제 대장동 사건 재판 출석 외 별도 일정을 잡지 않은 가운데, 오늘은 당 선거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합니다.

이 후보는 이념과 계파를 뛰어넘는, '통합형 선대위'를 구성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보수 책사'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가장 먼저 합류한 데 이어 노무현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금실 전 장관이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게 됐습니다.

강 전 장관은 JTBC와 통화에서 "어떤 역할이든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맡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또 계파 성향이 옅은 우상호 전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게 됐고,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권오을 전 한나라당 의원도 선대위 합류 의사를 밝혔습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박용진 전 의원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 경선 상대였던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도 선대위에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JTBC에 "결국 이번 대선은 보수로, 중도로 얼마나 확장하느냐의 싸움"이라며 외연 확장에 공을 들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 28일) : 좌우의 통합이든 보수와 진보의 통합이든 똑같아질 수는 없겠지만, 차이는 차이대로 또 공통점은 공통점대로 찾아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후보가 입기 시작한 당 점퍼에도 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바탕에 빨간색 점을 찍어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보는 오늘 선대위 출범 후엔 첫 번째 민생행보로 직장인 간담회를 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영묵 / 영상편집 강경아 / 영상디자인 김윤나]

이승환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