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계명대, 우즈베키스탄 국제미술축제 참가...글로벌 문화교류 확대

헤럴드경제 김병진
원문보기
[계명대 제공]

[계명대 제공]



[헤럴드경제(대구)=김병진 기자]계명대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국립예술학술원 주관 ‘국제 순수 및 응용미술 축제’에 4년 연속 참가해 한국의 예술과 문화를 세계에 알렸다고 29일 밝혔다.

국제부총장, 미술대학장, 체육대학장, 태권도 시범단 등 총 44명을 파견해 미술작품 전시, 특강, 태권도 시범, 장학금 전달, 복수학위 협약, 양해각서 체결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양국 간 학술·문화 교류를 강화했다.

국제 순수 및 응용미술 축제는 2018년부터 시작됐으며 아제르바이잔,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인도 등 다양한 국가의 예술가가 참여하는 국제 행사다.

계명대는 2022년 첫 참가 이후 꾸준히 한국의 전통과 현대 예술의 가치를 알리며 주목을 받고 있다.

축제에서는 회화과 장태묵, 박성열, 허필석 교수의 작품 30점, 미술대학 8개 학과 학생 작품 39점등 총 69점을 전시됐다.

개막식에서는 패션디자인과 학생 작품 12점이 국제 패션쇼 무대를 장식했고 교수 전시 작품 개막식에는 누리디노프 아크말 국립예술학술원장, 미르조라히모프 압보스존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디자인대학 총장, 국장현 주 우즈베키스탄 한국대사관 총영사 등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했다.


현지 관객과의 실시간 소통을 위한 크로키 이벤트도 마련돼 학생들은 현장에서 한국 미술의 창의성을 알렸다.

또 국립예술학술원 재교육센터에서는 김윤희 미술대학장과 장태묵 교수가 각각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교육 방법론’,‘회화표현의 세계’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고, 현지 교수 30명이 참석해 한국 미술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태권도 시범단은 지난 21일 축제 개막식에서 태권도 시범을 선보이며 한국 무예의 역동성과 예술성을 알렸다. 현지 언론은 이 공연이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국립체육대학 방문에서도 태권도 시범을 보여 체육·문화 분야의 교류를 더했다.


계명대와 우즈베키스탄과의 교류는 예술과 체육뿐 아니라 장학사업 및 학술협력으로도 이어졌다.

지난 19일(재)행소장학재단을 통해 국립세계언어대(총장 이크홈존 투크타시노프)와 타슈켄트 국립동방대(총장 릭시예바 굴체크라 샤브카토브나) 학생 각 20명에게 1인당 500달러, 총 2만 달러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두 대학은 2+2 공동학위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하며 장학금 수혜 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소장학재단은 1993년 신일희 박사가 설립해 인류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지원하는 재단이다.


또 계명대는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직속 공공행정아카데미와도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행정, 정책, 지식 교류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릭시예바 굴체크라 샤브카토브나 타슈켄트 국립동방대 총장은 “계명대의 장학금과 복수학위 협력은 우리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며 “양국의 지속적인 교육 교류가 양측 모두에게 큰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선정 계명대 국제부총장은 “이번 우즈베키스탄 방문은 미술, 태권도, 특강, 복수학위 협약, 양해각서 체결, 장학금 전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과 학술, 체육, 문화를 아우르는 포괄적 교류를 이뤘다”며 “계명대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간 실질적인 교육·문화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계명대는 2000년대 초반부터 우즈베키스탄과의 문화 교류 협력을 추진해오고 있다. 2018년에는 신일희 총장이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학술원 명예회원으로 임명됐다.

2022년에는 아크말 누리디노프 회장에게 명예미술학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등 양국 간 상호협력을 확대해왔다. 이어 2024년에는 타슈켄트국립동방대로부터, 이번에는 타슈켄트 국립체육대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아 학술 교류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kbj7653@heraldcorp.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