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투데이 말투데이] 팔년풍진(八年風塵)/유동성 랠리

이투데이
원문보기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 듀크 엘링턴 명언

“고난이야말로 최선을 다할 기회이다.”

미국 피아니스트, 작곡가다. 1920년대 10인 이상의 밴드 활동을 시작한 그는 빅밴드 재즈의 창시자 중 하나다. 50여 년 동안 작곡한 그의 많은 작품이 ‘재즈 스탠더드’로 일컬어진다. 대표곡은 ‘Take the A Train’이다. 그는 오늘 태어났다. 1899~1974.

☆ 고사성어 / 팔년풍진(八年風塵)

팔 년간의 전화(戰火)라는 뜻이다. 승패가 오래도록 결정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이다. 사기(史記)에 나온다. 유방(劉邦)의 한(漢)과 항우(項羽)의 초(楚)가 대립한 초한상쟁(楚漢相爭) 때에 유방이 팔 년 동안이나 싸운 다음에 항우를 제거했다는 뜻이다. 황해남도 강령군 강령읍에 전승되는 강령(康翎)탈춤에 이 말이 나온다. “얼씨구나 들어가요. 저절씨구나 들어가요. 팔자 한 장을 들고 보소. 팔년풍진 초패왕[八年風塵 楚覇王]이 어느 패왕이 아니드냐. 이장 저장 다 버리고 강령장(康翎場)이 좋다기로 불원천리(不遠千里)허고 왔드니 동정하는 이가 전혀 없구나. 얼씨구나 잘한다. 절씨구나 잘한다.”

☆ 시사상식 / 유동성 랠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중앙은행 등이 적극적으로 돈을 풀어 시중에 자금이 풍부해진 상태가 지속되는 동안 주가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경기침체 우려로 금리 인하 및 양적 완화 정책 등으로 인해 기업들의 실적이나 경기와는 무관하게 주식시장이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 금융위기나 경기침체 같은 어려운 시기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미 연준 이사회(Fed)가 기준금리를 0~0.25% 수준으로 낮추자, 다우존스 지수가 1만 선에서 2만 선까지 오르기도 했다.

☆ 속담 / 태산을 넘으면 평지를 본다

어려운 일이나 고된 일을 겪은 뒤에는 반드시 즐겁고 좋은 일이 생긴다는 말.


☆ 유머 / 고난을 이기는 비결

행복한 분은 표정도 맑았지만, 매 순간 행복할 수 있는 비결을 아낌없이 이렇게 말하며 나누어주었다.

“우리는 태어난 날짜를 기억해 생일로 축하하잖아요. 그런데 왜 날짜만 축하해야 하죠? 태어난 시인 생시, 태어난 분인 생분까지 축하하고 즐거워하면 안 되나요?”


채집/정리: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이투데이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판사 이한영 지성
    판사 이한영 지성
  2. 2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3. 3임수정 모친상 비보
    임수정 모친상 비보
  4. 4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5. 5이재명 대통령 국민통합
    이재명 대통령 국민통합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