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DJ보다 높은 득표율로 대선 재도전 “미래와 과거의 대결”

경향신문
원문보기
이재명, 89.77%로 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
역대 최고 득표율···김대중 전 대통령 때보다 높아
김동연 2위, 김경수 3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89.77%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89.77%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민주당 제21대 대선 후보로 확정됐다. 이 후보는 89.77%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민주당 대선 경선 사상 가장 높은 득표율을 받고 두번째 대선 본선에 나서게 됐다. 이 후보는 “지금 이 순간부터 이재명은 민주당의 후보이자 내란 종식과 위기 극복, 통합과 국민 행복을 갈망하는 모든 국민의 후보”라며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마지막 순회 경선에서 누적 득표율 89.77%로 6·3 대선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4개 권역 권리당원과 대의원, 재외국민 선거인단의 누적 득표율(90.32%)에 일반 국민 여론조사 결과(89.21%)를 각 50% 비중으로 반영해 합산한 수치다. 김동연 후보는 6.87%, 김경수 후보는 3.36% 득표에 그쳤다.

경선 초반부터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이 후보의 본선행은 예상된 결과였다. 이 후보는 첫 경선지인 충청권 88.15% 득표를 시작으로 영남권(90.81%) , 호남권(88.69%), 수도권(91.54%) 등 모든 권역에서 90% 안팎의 높은 지지를 받았다.

이날 발표된 일반 국민 여론조사 결과도 이 후보가 앞섰다. 이 후보는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민주당 지지층과 무당층을 대상으로 진행된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 89.21%를 득표했다. 김동연 후보는 7.77%, 김경수 후보는 3.03%를 득표했다. 재외국민 투표에서 이 후보 지지율은 98.69%에 달했다.

누적 득표율 89.77%는 1987년 민주화 이후 민주당 계열 정당의 경선에서 나온 가장 높은 득표율이다. 이전까지 가장 높은 수치는 15대 대선 경선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얻은 78.04%였다.

50.29%로 절반을 간신히 넘겼던 지난 20대 대선 경선과도 확연히 다른 결과다. 12·3 불법계엄 사태 이후 정권교체를 간절히 바라는 민심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지난 대선에서 이 후보가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0.73%포인트 차로 석패한 만큼, 당선 가능성이 큰 후보에게 확실히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분위기도 이 후보에 힘을 실었다. 이 후보가 당 대표직을 연임하며 확고한 당내 지지 세력을 구축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 후보는 수락 연설에서 “당원과 지지자, 국민의 하나 된 마음 앞에 절박함을 넘어 비장함까지 느껴진다. 무거운 책임감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며 “완전히 새로운 나라, 희망과 열정 넘치는 진짜 대한민국을 만들어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대결이 아니라 미래와 과거의 대결”이라며 “더는 과거에 얽매여, 이념과 사상 진영에 얽매여, 분열과 갈등을 반복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남은 대선까지 당내 강한 지지세를 중도층으로 확장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 후보는 당 정체성을 중도보수로 규정하고 성장 중심 정책을 제시하며 중도층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계엄 후 극단적으로 분열된 사회 통합 방안도 제시해야 한다. 대선 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나올지가 남아있는 변수로 꼽힌다.

김한솔 기자 hansol@kyunghyang.com,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강연주 기자 play@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손태진 가짜뉴스 해명
    손태진 가짜뉴스 해명
  3. 3비솃 메츠 계약
    비솃 메츠 계약
  4. 4김광규 전세사기
    김광규 전세사기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