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MS, 윈도에 ‘리콜’ 기능 출시… AI 검색·편집 기능도 강화

조선비즈 심민관 기자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MS) 로고. /조선DB

마이크로소프트(MS) 로고. /조선DB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에서 이용자의 작업 내용을 기억하는 ‘리콜(Recall)’ 기능을 공식 출시했다.

26일(현지시각) 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MS는 25일 윈도 업데이트의 일부로 ‘코파일럿+(플러스) PC’에 리콜 기능을 프리뷰로 탑재했다고 밝혔다.

리콜은 이용자가 PC를 사용할 때 일정 시간마다 스크린샷을 캡처해 나중에 작업 기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작업 내용을 기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지만, 개인정보보호 논란으로 출시가 연기된 바 있다.

이번 리콜은 사용자가 직접 기능을 켜야 작동하는 ‘옵트인(opt-in)’ 방식으로 제공되며, 저장된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PC 내 별도 공간에 저장되고 외부로 전송되지 않는다고 MS는 설명했다.

MS는 리콜 기능으로 이전 작업을 찾는 시간이 70% 단축된다고 밝혔다.

또 코파일럿+ PC의 윈도 검색 기능도 AI 기반으로 개선됐다. 파일 탐색기나 검색창에서 파일 이름 대신 ‘검은색 고양이’ 같은 설명형 검색어를 입력하면 AI가 파일 내용을 분석해 결과를 찾아준다. 이 기능 역시 검색 속도를 약 70% 향상시킨다고 MS는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클릭 투 두(Click to Do)’라는 단축키 기능도 추가됐다. 윈도 키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동시에 클릭하면 별도 앱을 열지 않고도 텍스트나 이미지를 요약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텍스트 작업 기능은 현재 퀄컴 기반 디바이스에서만 지원되며, AMD·인텔 기반 PC에는 향후 몇 달 내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리콜과 클릭 투 두 기능은 유럽연합(EU)과 아이슬란드, 노르웨이를 제외한 지역에서 우선 제공되며, 연말까지 유럽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달성
    허훈 트리플더블 달성
  2. 2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러시아 유조선 공습
    러시아 유조선 공습
  5. 5이재명 정부 호남
    이재명 정부 호남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