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진드기 조심하세요”…경북서 올해 첫 SFTS 사망자 발생

매일경제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cay@mk.co.kr)
원문보기
[사진 = 국립공원공단]

[사진 = 국립공원공단]


경북도는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27일 밝혔다.

70대 여성 사망자는 이달 초 쑥을 캐러 다녀온 뒤 어지럼증, 근육통, 식욕부진 증상이 있어 병원에 입원했다. 이후 증상이 악화해 중환자실에서 치료받다 지난 20일 사망했고, 이후 SFTS 양성판정을 받았다.

SFTS는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주로 4∼11월 발생한다.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뒤 5∼14일 잠복기를 거쳐 38도 이상의 고열, 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인다.

치명률이 높고 예방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농작업이나 야외활동을 할 때 긴소매 옷과 긴 바지를 착용하고, 기피제를 뿌리는 등 진드기 물림을 예방해야 한다. 풀밭 위에 앉거나 옷 벗어 놓지 않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귀가 후에는 즉시 샤워해 참진드기가 몸에 붙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논·밭 작업, 등산, 골프 등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야외활동 이후 2주 이내 고열·구토 등 소화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LAFC
    손흥민 LAFC
  2. 2아이브 안유진
    아이브 안유진
  3. 3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이재명 대통령 성탄 미사
  4. 4윤종신 건강 문제
    윤종신 건강 문제
  5. 5파워볼 복권 당첨
    파워볼 복권 당첨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