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일요와이드] 민주, 오늘 최종 후보 선출…국힘, 2차 경선 투표 시작

연합뉴스TV 안혜정
원문보기
<출연 : 정옥임 전 국회의원 · 배종호 한국정치평론가협회장>

민주당이 강원·수도권·제주 지역 순회 경선을 끝으로 오늘 최종 대선 후보를 선출합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은 4강전 마지막 토론에서도, 탄핵과 계엄 문제를 두고 충돌했는데요.

정옥임 전 국회의원, 배종호 한국정치평론가협회장과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호남권 경선에서 88.7%를 득표하며 충청과 영남에 이어 또 다시 압승을 거뒀습니다. 어제 열린 호남권 합동연설회 발언 먼저 듣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이번에는 호남이 저 이재명을 선택해서 네 번째 민주 정부, 한번 만들어 보시겠습니까!"


<김동연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호남의 동지 여러분! 경제 위기 때 그 맨 앞에 저 김동연을 세워주십시오!"

<김경수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지역주의 극복, 저 김경수가 메가시티를 통해서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완성하겠습니다!"

<질문 1-1> 이번에도 이변은 없었습니다. 호남 득표율 88.69%, 누적 총 득표율 89.04%로 압승을 거뒀습니다. 다만 호남권 경선 투표율이 앞선 충청, 영남권보다 낮은 것은 고민거리가 될 것 같아요.


<질문 2> 김동연 후보는 7.41%, 김경수 후보는 3.90%의 득표율로 세 번의 순회 경선 연속 한 자릿수대에 머물렀습니다. 김동연 후보는 특정 후보가 '몰표'를 얻는 건 건강하지 않다고 지적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이제 마지막 순회 경선인 수도권·제주·강원 합동연설회까지 거치면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최종 선출됩니다. 어제 호남 경선에서도 압도적 1위를 거둔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될 전망인데요. 마지막 순회 경선의 관전 포인트는 뭐가 될까요?

<질문 4> 국민의힘 2차 대선 경선 4자 토론회에선 윤 전 대통령 파면에 대한 대국민 사과 문제에서 각 후보의 입장이 크게 두 갈래로 엇갈렸습니다. 각 주자들 발언 먼저 듣고 오시죠.


<안철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사과할 의향 있습니까"

<홍준표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최종 후보 되면 검토하겠습니다."

<김문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민주당의 30명 넘는 줄탄핵, 특검, 예산 삭감 (때문입니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대단히 많은 숫자로 이미 사과를 했습니다."

<질문 4-1> 안철수 후보의 '사과 제안'으로, 4강전 마지막 토론에서 탄핵 문제가 도마에 올랐는데요. '반탄파'로 분류되는 김문수·홍준표 후보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고, 안철수·한동훈 후보는 거듭 사과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유권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5> '한덕수 차출론'에 대한 입장도 토론 핵심 주제로 떠올랐습니다. '한 대행 차출론이 언짢으냐'는 공통 질문에, 안철수 후보만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는데요. 홍 후보는 최종 후보가 되면 한 대행과 '원샷' 국민경선을 하겠다고 밝혔어요?

<질문 6> 한덕수 대행의 대선 출마 결심이 임박했고, 다음 주 중반쯤 출마를 선언할 거란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한 대행은 최근 주변 인사들에게 정치권 안팎의 출마 요구를 회피할 수만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 대행, 어떤 결심을 하게 될까요?

<질문 7> 국민의힘은 민심과 당심을 50%씩 반영하는 여론조사를 거쳐, 오는 29일 결선에 오를 최종 2인을 발표합니다. 지금까지 경선 과정을 토대로 누가 유력하다고 보십니까?

#대통령선거 #민주당 #국민의힘 #대선경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안혜정(aneje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미 첫사랑 고백
    미미 첫사랑 고백
  2. 2라건아 더비
    라건아 더비
  3. 3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4. 4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5. 5조지호 파면
    조지호 파면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