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단독] "윤이 김기현 밀어줬다" 당무 개입 의혹…파면 이후 수사 본격화

JTBC
원문보기
2022년 12월 대표 선출 룰 바꾸며 논란 본격화
전당대회 앞두고 대통령실 '안철수 비방' 공유도
당시 고발됐지만 '불소추 특권'으로 수사 중지


[앵커]

이번엔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와 관련된 단독 보도로 이어가겠습니다. 검찰이 2023년 국민의힘 당대표 선출에 윤 전 대통령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걸로 확인됐습니다. 친윤 김기현 의원을 밀어 주기 위해 룰을 바꾸는 등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입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은 취임하며 당무에는 개입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석열/전 대통령 (2022년 9월 2일) : 무슨 당무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고요.]


하지만 1년 뒤 국민의힘 당대표 선출을 앞두고, '윤심'으로 불린 김기현 의원을 당대표로 당선시키기 위해 대통령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불거집니다.

논란은 국민의힘이 2022년 12월 대표 선출 룰을 당원 투표 70%, 여론조사 30%에서 당원투표 100%로 바꾸면서 본격화됐습니다.

당시 이 결정으로 '여론조사 선두인 유승민 전 의원을 배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당원들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던 나경원 전 의원이 아예 출마를 고사한 것을 두고서도 말이 나왔습니다.

[박지원/민주당 의원 (2023년 2월 3일 /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 당심을 가지고 있는 나경원은 저출산부위원장, 기후대사 해임시켜버리고 압박을 해가지고 결국 굴복하게 만들었잖아요.]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통령실의 안철수 후보 비방 메시지'가 공개되면서 논란은 커졌습니다.


대통령실 행정관이 당원들에게 '김기현 지지-안철수 비판' 홍보물을 공유한 겁니다.

[안철수/당시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2023년 3월) : 공무원이 선거 개입을 한다는 것은 헌법상, 법률상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인데 버젓이 이런 일들이 자행되고 있습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공직선거법 및 정당법 위반 혐의로 고발됐지만, '불소추 특권'으로 수사는 멈췄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파면 이후 검찰은 고발인에게 오는 29일 화요일에 출석하라고 통보하며 수사 재개를 공식화했습니다.

[영상편집 박수민]

박현주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브리지트 바르도 별세
  2. 2한학자 통일교 조사
    한학자 통일교 조사
  3. 3박근형 이순재 별세
    박근형 이순재 별세
  4. 4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김종국 위장 결혼 의혹
  5. 5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