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한동훈 측 “지지율 상승세… 한덕수 변수 영향 안 받을 것”

조선비즈 박숙현 기자
원문보기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측은 26일 한 후보가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출마하더라도 지지율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국민먼저캠프 사무실에서 캠프 인사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재형 공동선대위원장, 한 후보, 조경태 공동선대위원장.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국민먼저캠프 사무실에서 캠프 인사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재형 공동선대위원장, 한 후보, 조경태 공동선대위원장. /뉴스1



한 후보 측 홍영림 전 여의도연구원장은 이날 오전 선거 캠프 사무실에서 진행한 ‘현안 판세 분석 및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한 후보의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4강 후보로 선정된 이후 이번 주부터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게 한 후보 측 분석이다.

지지율 상승 요인으로는 후보의 역량과 보수진영 지지층의 전략적 선택을 꼽았다. 홍 전 원장은 “후보가 별 볼 일 없으면 지지율이 올라갈 수 없는데, 출마 선언 이후 토론회, 인터뷰를 하면서 ‘준비된 후보’ ‘능력 있어 보인다’(는 면이 드러났다)”고 했다.

이어 “초반에는 탄핵을 이끌었던 한 후보가 지지층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겠느냐라며 많은 분들이 비관적으로 봤다. 그런데 탄핵 선고 전후로는 (국민의힘 지지층이) 대선에서 이길 후보를 찾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 후보가 2차 경선에서 과반을 득표해 본선에 직행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드러냈다. 홍 전 원장은 “(결선 진출 전망은) 잘 모르겠다”면서도 “일단 추세가 잡혔다. 또 (지금까지의) 조사들은 지난 이틀간 토론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두 가지를 결합해 본다면 한 후보가 결선 없이 갈 수도 있지 않겠나 싶다”고 기대했다.

또 한 후보의 지지율이 한 대행의 출마 여부에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홍 전 원장은 “한덕수라는 변수가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는 모르겠다”면서도 “한 후보는 지지층 로열티(충성도)가 굉장히 강하다. 있던 지지자들이 어디로 나갔다 들어왔다는 잘 안 한다. 한덕수 변수에 한 후보는 전혀 영향을 안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향후 단일화 등을 통해 보수진영 후보가 확정되면 본선에서 민주 진영 후보와 해볼 만한 경쟁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홍 전 원장은 “요즘 이재명 후보가 삼십몇 %, 보수 후보들은 합쳐봤자 몇 % 안 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자꾸 이재명 후보는 따놓은 당상이라고 한다”며 “(하지만) 2017년 탄핵 정국에서 벌어졌던 대선을 보면 주요 정당 대선 후보가 확정이 돼야 (지지율이) 올라간다. 한 달 반 사이에 요동쳤다”고 강조했다.

그는 “(19대 대선에선) 안철수· 유승민· 홍준표 후보가 다 다른 당으로 나왔다. 그런데 지금은 다른 당으로 나올 가능성보다 합쳐질 가능성이 훨씬 높다. 그렇게 봤을 때 (19대 때와) 비슷하게 판세가 요동치면서 어느 쪽이 응집력을 가져갈지로 이번 대선을 전망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조경태·최재형·양향자 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참석했다. 조 위원장은 “한 후보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보고 있다”며 “다만 이럴수록 우리가 더 정밀하게 사안을 보며 겸손한 마음으로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박숙현 기자(cosmos@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