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터 기업 SEEQC의 관계자가 뉴욕 맨해튼에 있는 회사의 테스트 시설에서 희석 냉동기를 설정하고 있다. 희석 냉동기는 6.5밀리케빈까지의 온도로 연속 냉각을 제공하는 극저온 장치다. /사진제공=SEEQC/로이터/뉴스1 |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이 대중의 관심과 비판적 검토를 받는 지난 몇 년 동안, 또 다른 중요한 기술이 대체로 대중의 시야에서 벗어나 발전해 왔다. 한때 추상적 이론의 영역에 국한되었던 양자 컴퓨팅은 양자역학에 기반한 연산을 활용하여 이전에는 해결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양자 컴퓨팅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국가 안보와 세계 경제에 심오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은 이미 분명하다.
2010년대 후반부터 미국과 다른 많은 선진국들은 양자 컴퓨팅, 양자 통신, 양자 센싱을 포괄하는 분야인 양자 정보과학 기술의 주도권 경쟁에 점점 더 깊이 관여하게 됐다. 지난 10년간 20개국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총 400억 달러 이상의 양자 개발 투자를 발표했으며 중국만 해도 5년간 153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2016년 중국 정부는 양자 기술 개발을 국가적 우선 과제로 지정하고, 첨단 생산 허브를 조성했다. 한편 미국은 2018년에 양자 정보 및 그 응용 분야에서 자국의 기술 및 과학적 주도권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법안인 국가 양자 이니셔티브(National Quantum Initiative)를 제정했다. 미국 정부는 37억 달러의 비기밀 자금 지원과 더불어 국방 연구 개발을 위한 추가 자금 지원을 발표했다. 정부 주도 계획 외에도 민간 부문과 학계에서 다수의 연구 개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투자는 여전히 미국과 국제적인 AI 자금 지원에 비해 미미하지만 양자 기술의 부상은 이미 국제 정책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2019년, 미국은 일본과 양자 협력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으며 미국 정부는 2023년 이를 강화했다. 그리고 2024년, 미국 정부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관리를 위한 전략을 조율하기 위해 '양자개발그룹'(Quantum Development Group)이라는 다자간 이니셔티브를 설립했다. 미국은 또한 호주, 영국, 미국 간의 3자 방위 협정인 AUKUS, 호주, 인도, 일본, 미국 간의 4자 안보 대화인 쿼드(Quad), 그리고 미국-EU 무역 기술 위원회를 포함한 다양한 경제 및 안보 포럼 내에서 양자 문제를 논의해 왔다. 미국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인 작년 11월 신미국안보센터(CNAS)의 한 분석가는 미국에서 이 기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차기 행정부가 "미국의 양자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첫 100일 동안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계속)
━
PADO 웹사이트(https://www.pado.kr)에서 해당 기사의 전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국제시사·문예 매거진 PADO는 통찰과 깊이가 담긴 롱리드(long read) 스토리와 문예 작품으로 우리 사회의 창조적 기풍을 자극하고, 급변하는 세상의 조망을 돕는 작은 선물이 되고자 합니다.
━
김수빈 에디팅 디렉터 subin.kim@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