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3 °
SBS 언론사 이미지

[D리포트] 검찰, 문재인 전 대통령 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

SBS
원문보기
문재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오늘 문 전 대통령을 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전주지검은 오늘 문 전 대통령 자녀 가족의 태국 이주 부당지원 뇌물수수 등 사건 처분 결과를 발표하며 문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혐의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의원은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문 전 대통령의 딸인 다혜 씨와, 사위였던 서 모 씨에 대해선 기소유예 처분했습니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이 딸 다혜 씨, 전 사위 서 씨와 함께 공모해 이 의원이 실소유한 타이이스타젯에 전 사위를 상무로 채용하게 하고, 급여 명목으로 2억 천여만 원을 수수했다고 판단했습니다.

타이이스타젯이 직원 채용 계획이나 필요가 없었는데도 이 전 의원의 지시에 따라 문 전 대통령의 전 사위를 상무 직급으로 채용한 건 부당한 특혜 채용이라는 겁니다.

또, 검찰은 서 씨가 받은 돈이 정상 급여가 아닌 대통령에 대한 뇌물이라고 봤습니다.


검찰은 서 씨가 항공업 관련 경험이 없어 이메일 수발신 등 단순 보조 업무만 수행하고, 장기간 자리를 비우고 출근하지 않는 등 상무라는 직급에 걸맞게 근무하지 않았다고도 밝혔습니다.

검찰은 지난 2월 문 전 대통령 측에 수사 협조를 요청했지만 문 전 대통령 측은 응하지 않았고, 이후 이어진 두차례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았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이 서면조사를 요청해 질의서를 보냈지만 답변서가 오지 않아 검찰은 문 전 대통령 조사 없이 기소했으며, 사건을 서울중앙지방법으로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취재 : 조윤하, 영상편집 : 위원양,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