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검찰, '전 사위 취업 특혜 의혹' 문재인 전 대통령 기소…퇴임후 첫 기소

머니투데이 양윤우기자
원문보기
(상보)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30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2025.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30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2025.0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



검찰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2억원대 뇌물 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이 직무상 영향력을 행사, 자신의 전 사위를 태국 한 항공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해 급여와 주거지원 등을 받은 것이 사실상 문 전 대통령이 받은 뇌물이라고 결론내렸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후 처음으로 기소됐다.

전주지검(검사장 박영진)은 24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 혐의로 문 전 대통령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상직 전 의원은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문 전 대통령 딸 다혜씨와 그의 전 남편 서모씨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전 의원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에 임명된 뒤 태국 내 항공사인 타이이스타젯에 전 사위 서씨를 전무로 취업시켜 2018년 8월부터 2020년 4월까지 급여 및 주거비 명목으로 약 2억1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서씨는 2021년 다혜씨와 이혼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지배하는 태국 항공사가 임직원을 채용할 필요가 없었는데도 문 전 대통령 전 사위를 특혜 채용하고 태국 이주 과정을 전폭 지원한 점, 다혜씨와 전 남편 서씨가 당시 이 전 의원으로부터 받을 경제적 이익의 내용·규모 결정에 능동적으로 관여한 점, 문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통해 전 사위 채용 과정 및 이주 과정 전반에 관여한 점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2016년 20대 총선 당내 경선에서 패했던 이 전 의원이 정치적 재기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문 전 대통령의 당시 사위에게 경제적 지원을 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특히 공무원이 아닌 문 전 대통령 딸과 전 사위가 얻은 금전적 이득도 뇌물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공무원과 공무원이 아닌 제3자가 사전에 일치된 의사로 범행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제3자가 뇌물을 수수한 경우 모두에게 뇌물수수죄가 성립한다"며 "이 사건의 경우, 문 전 대통령 전 사위의 부부가 능동적 행위를 통해 뇌물수수 범행 완성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당시 청와대 민정·경호 인력이 관여한 정황도 파악됐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감찰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실 민정비서관 A씨와 특별감찰반장 B씨는 다혜씨 가족의 태국 이주 준비과정에서부터 이 전 의원과 긴밀히 연락하면서 서씨로부터 전달받은 주거지 및 국제학교 정보, 제공될 경제적 지원의 규모 등을 다혜씨 가족과 공유하는 등 적극 관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다혜씨 부부가 수수한 금원이 태국 현지에서의 생활비와 자녀의 국제학교 학비로 사용됐다고 보고 있다. 특히 이 중 일부는 국내 부동산 투자 자금으로도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 핵심은 문 전 대통령이 자신의 포괄적 권한 행사를 통한 정치적, 경제적 혜택을 기대한 정치인이자 기업가인 이 전 의원에게서 이 전 의원이 지배하던 항공 업체를 통해 대통령 자녀 부부의 태국 이주 지원 등 특혜를 제공받은 것"이라며 "관계자들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상황에서 객관적 자료 등을 폭넓게 수집해 사건의 실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양윤우 기자 moneysheep@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김종민 2세 준비
    김종민 2세 준비
  4. 4소노 손창환 감독
    소노 손창환 감독
  5. 5뉴진스 다니엘 계약해지
    뉴진스 다니엘 계약해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