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잇] 이백만 전 주교황청 대사가 기억하는 교황은?

연합뉴스TV 엄준우
원문보기
<출연 : 이백만 전 주교황청 한국대사>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국에 남다른 애정을 가졌고, 한반도 평화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방북 추진도 했었지만, 북한의 소극적 태도로 안타깝게도 무산됐는데요.

이 시간엔 이백만 전 주교황청 한국대사를 모시고, 교황의 방북 프로젝트 비화 등에 대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질문1> 프란치스코 교황이 남긴 재산이 100달러, 우리 돈으로 약 14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교황 즉위 후 교황청에서 무보수로 봉사하고, 성직자로서 검소한 삶을 살려고 했던 성품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 같아요?

<질문2> 세 겹으로 된 삼중관을 썼던 과거 교황들과는 달리,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 겹짜리 목관에 몸을 뉘었습니다. 마지막 안식처도 성 베드로 성당이 아닌 로마의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전을 선택했는데요. 바티칸 외부에 교황이 안장되는 건 100여 년 만이라고요?


<질문3>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주교황청 한국대사를 지내면서 직접 만나본 프란치스코 교황은 어떤 분이셨나요?

<질문4> 교황과 에피소드도 있을 것 같아요, (절하는 사진보며) 이때가 2020년 10월 이임 인사 차 교황을 알현했을 때인데, 당시 큰절에 교황이 순간 당황해하셨다고요?

<질문5> 프란치스코 교황이 교황 즉위 후 아시아 첫 방문지로 한국을 선택하고, 우리나라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주시기도 했어요. 교황이 한국에 남다른 애정을 가진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질문6> 유흥식 추기경도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 사랑을 회고했습니다. 교황이 대한민국의 분단 현실을 특별히 안타까워했다고 전했는데요. 특히 형제와 가족이 갈라진 크나큰 고통을 덜 수 있다면 북한에도 갈 의향이 있다며 한국 사랑이 남달랐다고 밝혔는데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는 뜻이 강하셨던 것 같아요?

<질문7> 실제로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북을 추진했었습니다. 이 전 대사께서 방북 프로젝트를 가까이에서 지켜보셨죠? 당시 방북 추진 과정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질문8> 최근 교황의 방북 프로젝트를 과정을 담은 책을 내셨죠. 제목이 <‘나는 갈 것이다, 소노 디스포니빌레’>인데, 당시 교황께서 직접 한 말인가요?


<질문8-1> 교황이 사제가 한 명도 없는 '가톨릭 황무지' 북한을 방문한다는 것에 교황청 내부나 보수적인 사제들 사이에서 반대 기류는 없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엄준우(ejw@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진태현 박시은 2세 계획 중단
  2. 2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샌프란시스코 말리 이정후
  3. 3굿파트너2 김혜윤
    굿파트너2 김혜윤
  4. 4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제주SK 조자룡 대표이사 선임
  5. 5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임은정 백해룡 공방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