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구글, ‘google.co.kr’ 종료… ‘google.com’으로 통합

동아일보 장은지 기자
원문보기
“국가 도메인 불필요… 검색 결과 동일”
구글이 국가별로 달랐던 자사 웹사이트 도메인 지원을 종료하고 ‘구글닷컴’(google.com)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22일 구글에 따르면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으로 접속되는 트래픽이 ‘google.com’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한국의 도메인이었던 ‘google.co.kr’과 같은 국가별 도메인이 브라우저 주소창에 표시되지 않고 ‘google.com’으로 바뀐다.

구글은 “과거에는 지역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의 ‘google.ng’, 브라질의 ‘google.com.br’처럼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을 사용해 왔다”며 “그러나 기술 역량 향상으로 2017년부터는 ‘google.com’을 사용하든 각 국가 도메인을 사용하든 관계없이 동일한 지역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개선으로 이제는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됐다”며 “변경 과정에서 일부 검색 환경설정을 다시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자 브라우저 주소창에 표시되는 도메인만 변경될 뿐, 실제 검색 작동 방식은 그대로다. 업데이트는 몇 달에 걸쳐 점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장은지 기자 je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2. 2백악관 황금열쇠
    백악관 황금열쇠
  3. 3당일배송 우리집
    당일배송 우리집
  4. 4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5. 5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