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일보 언론사 이미지

가자지구 새 휴전안 제시... 하마스는 협상 의지, 이스라엘은 '글쎄'

한국일보
원문보기
중재국 카타르·이집트, 새 방안 내놔
하마스 "다른 자치기관에 통치권 이양"
'강경 입장' 이스라엘은 협상에 미지근
21일 자행된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사망한 네 살 동생을 형이 붙잡아 안고 있다. 가자지구=AP 연합뉴스

21일 자행된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사망한 네 살 동생을 형이 붙잡아 안고 있다. 가자지구=AP 연합뉴스


가자지구 전쟁 중재국들이 새 휴전안을 제시했다. 분쟁 당사자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는 협상 의지를 보였지만, 극우 세력을 중심으로 "하마스 척결"을 주장하고 있는 또 다른 당사국 이스라엘은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나타냈다.

영국 BBC방송은 22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하마스 휴전 협상에 정통한 팔레스타인 고위 관리를 인용해 "카타르와 이집트 중재자들이 가자지구 종전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전쟁 시작 약 1년 4개월 만인 올해 1월 임시 휴전에 합의했지만 다음 단계의 협상으로 발을 내딛지 못한 채 지난달 초 휴전 종료를 맞았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에 대한 공격을 재개했고, 현재까지 가자지구 사망자만 1,0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새 중재안은 ①최소 5년간 유효한 휴전 협정 ②팔레스타인 수감자와 이스라엘 인질 맞교환 ③공식적인 종전 ④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철수 등 단계적 전쟁 종식 방안을 담았다. 가장 문제가 되는 지점은 ④단계다. 이스라엘은 전쟁 종식 후에도 자신들이 가자지구에 대한 안보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마스는 자신 또는 팔레스타인자치정부(PA)가 통치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스라엘에만은 가자지구를 넘기지 않겠다는 것이다.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열린 이슬람 정당 '파키스탄 마르카지 무슬림 리그' 지지자들의 시위에서 한 참여자가 가자지구에서의 학살을 멈추라라는 뜻의 피켓을 들고 있다. 카라치=EPA 연합뉴스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열린 이슬람 정당 '파키스탄 마르카지 무슬림 리그' 지지자들의 시위에서 한 참여자가 가자지구에서의 학살을 멈추라라는 뜻의 피켓을 들고 있다. 카라치=EPA 연합뉴스


일단 하마스 측은 이번 중재안에 호응하는 분위기다. 하마스의 정치위원장과 수석 협상가가 논의를 위해 카이로로 향할 예정이다. 하마스 관계자는 BBC에 "하마스는 가자지구 통치권을 '국가 및 지역 차원에서' 합의된 모든 팔레스타인 단체에 이양할 준비가 돼 있다"며 "그 단체는 PA일 수도 있고, 새롭게 설립되는 행정 기관일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이스라엘은 즉답하지 않았다. 이번 중재안이 부결된 기존 협상안과 큰 차이가 없는 데다, 최근 국내 극우 세력을 중심으로 하마스가 다시 일어설 수 없도록 눌러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애당초 이스라엘은 PA의 가자지구 통치에도 늘 반대 입장이었다. 협상에 나설 이렇다 할 유인이 없는 셈이다.

이스라엘 측 입장은 되레 더 강경해지고 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19일 "하마스가 파괴되고 인질들이 모두 복귀하기 전까지는 전쟁이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틀 뒤 베잘렐 스모트리치 재무부 장관은 "전쟁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인질 구출이 아니라 하마스가 더 이상 가자지구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국제사회는 양측이 온도 차를 극복하고 극적 합의에 이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진 않고 있다. 하마스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유연성을 보이고 있고, 민간인 사살 등으로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 직면한 이스라엘 역시 새 휴전안을 마냥 무시할 순 없을 것이란 분석에서다.

곽주현 기자 zooh@hankookilbo.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추경호 대구 경제
    추경호 대구 경제
  2. 2안보현 스프링피버
    안보현 스프링피버
  3. 3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4. 4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5. 5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한국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