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6·25 가평 전투 전우 부축' 캐나다 참전용사 부산서 영면

연합뉴스 차근호
원문보기
전쟁 참상 사진 속 인물…유가족 "대한민국은 아버지 일부" 추모
가평 전투서 전우 부축하는 크리이슬러씨(오른쪽)[재한유엔기념공원관리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가평 전투서 전우 부축하는 크리이슬러씨(오른쪽)
[재한유엔기념공원관리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6·25전쟁에서 활약한 캐나다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크라이슬러씨의 유해가 부산에 잠들었다.

22일 오전 11시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참전용사 윌리엄 존 크라이슬러씨의 유해 안장식이 거행됐다.

이날 안장식에는 크라이슬러 씨의 아들 그레고리씨와 부인 경자씨 등 유가족 4명과 주한캐나다대사관, 국가보훈부, 유엔평화봉사단원 소속 50여명이 참여해 고인을 추모했다.

안장식은 유해가 입장한 뒤 추도사, 허토, 헌화 순으로 진행됐고 참석자들은 묵념으로 고인의 희생을 기렸다.

크라이슬러씨는 1950년 8월 캐나다 경보병연대 제2대대 소속 이병으로 6·25전쟁에 참전해 1952년 3월까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다.

20살의 나이에 참전한 그는 가평 전투 등에서 활약했다.


특히 가평 전투 직후 다친 동료를 부축하면서 이동하는 생전 고인의 빛바랜 사진은 6·25전쟁의 참상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캐나다 참전용사 유엔기념공원 안장식(부산=연합뉴스) 강선배 기자 = 22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참전용사 묘역에서 한국전쟁 캐나다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크라이슬러 씨의 유해 안장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5.4.22 sbkang@yna.co.kr

캐나다 참전용사 유엔기념공원 안장식
(부산=연합뉴스) 강선배 기자 = 22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참전용사 묘역에서 한국전쟁 캐나다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크라이슬러 씨의 유해 안장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5.4.22 sbkang@yna.co.kr


현재 이 사진은 영국 제국전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유가족은 고인에게 한국은 매우 특별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고인은 전쟁 이후 1970년대 한국으로 파견 근무를 왔고, 한국인인 경자씨를 만나 결혼하며 가정을 꾸렸다.

한국은 고인에게 하나밖에 없는 아들과 손자가 살고 있는 곳이기도 했다.

고인은 사후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되기를 원했다.


아들 그래고리씨는 "대한민국은 아버지의 일부였고, 그의 유산이기도 했다"면서 "전쟁이 남긴 상흔으로 전쟁영화를 보다가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힘들어하시기도 했지만, 참전용사들과 함께 다시 한국을 찾아 발전상을 보고는 자부심을 느끼기도 했다"고 말했다.

가펑 사진과 관련해서도 "아버지는 사진이 찍혀 보도되면 고향의 어머니가 놀랄까 봐 걱정돼서 반사적으로 고개를 숙였다고 말씀했다"면서 "1951년 크리스마스 전 무사히 집에 돌아온 아버지는 할머니에게 '한국에서 온 크리스마스 선물'과도 같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참전용사여, 편히 잠드소서(부산=연합뉴스) 강선배 기자 = 22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참전용사 묘역에서 한국전쟁 캐나다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크라이슬러 씨의 유해 안장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5.4.22 sbkang@yna.co.kr

참전용사여, 편히 잠드소서
(부산=연합뉴스) 강선배 기자 = 22일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참전용사 묘역에서 한국전쟁 캐나다 참전용사 고(故) 윌리엄 크라이슬러 씨의 유해 안장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5.4.22 sbkang@yna.co.kr


서정인 유엔기념공원관리처장은 "또 한 분의 유엔 참전용사를 우리 공원에 모시게 되어 깊은 영광"이라며 "참전용사들이 영면하는 이곳이 언제나 존엄과 평화가 깃든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크라이슬러씨 유해 안장으로 유엔기념공원에는 총 14개국 2천331명의 유엔군이 잠들게 됐다.

read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