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쌀 관세 정조준 했던 미국…'쌀 시장 개방' 재논의하나

연합뉴스TV 한지이
원문보기
[앵커]

미국이 일본과의 관세 협상을 앞두고 쌀 수입 규제까지 협상 테이블에 올리면서 우리나라에도 유사한 요구를 할지 주목되는데요.

이번 주 한미 간 관세 협상이 시작되는데 우리도 조만간 농업 분야에서 미국의 압박을 맞닥뜨릴 가능성이 높아진 모습입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호주, 베트남, 태국 등 5개국에서 연 40만8,700톤의 쌀을 5%의 저율할당관세로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중 미국에서 매년 사들이는 쌀은 13만2,304톤으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습니다.

저율할당관세 초과 물량에는 513%의 관세가 부과되는데, 사실상 국내 쌀 산업 보호를 위해서 수입을 더 하지 않겠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다만 미국과 관세 협상을 앞둔 일본이 미국산 쌀 수입 확대를 협상 카드 중 하나로 들고 나오면서 국내 쌀 농가들의 긴장감도 높아진 상황.


쌀은 민감 품목인 만큼 농민 보호와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더 개방하기 어렵다는 게 우리 정부의 입장입니다.

쌀 소비 급감으로 매년 20만톤 이상의 쌀이 남고 있고, 2021년부터 쌀값 급락을 막기 위해 2조6천억원을 들여 120만톤을 매입했다는 겁니다.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우리나라 쌀의 경우에 일정 물량은 또 저율관세로 들어오는 것이 있기 때문에요. 그 부분하고 또 저희가 뭐 또 TRQ 물량이 또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또 미국에 설명을 또 잘 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 관세 발표에서 한국의 쌀 관세를 꼭 집어 압박했던 만큼, 이번주 관세 협상에 나설 우리 정부가 대미 쌀 시장 개방을 두고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미국 #한국 #한국쌀 #쌀 #관세협상 #농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한지이(hanji@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