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전 세계 애도 물결

연합뉴스TV 김보나
원문보기
<전화연결 : 정성환 서울대교구 신부>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과 관련해 정성환 서울대교구 신부님과 전화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신부님 나와계시나요.

<질문 1> 2주 전만 하더라도 프란치스코 교황이 폐렴으로 입원했다가 퇴원한 뒤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미사에 참석한 뒤 바티칸 베드로 광장에서 직접 신도들과 만나기도 했는데. 갑작스러운 선종 소식입니다. 천주교계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질문 2> 프란치스코 교황, 14억 가톨릭 신도의 정신적 지주이기도 합니다. 교황은 한 나라의 수장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진다고 하는데요. 카톨릭 신도들에게, 천주교계에 어떤 역할을 해오셨고, 어떤 평가를 받고 있습니까?

<질문 3> 프란치스코 교황, 가톨릭 역사상 가장 개혁적인 교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평생 동안 기도와 고행을 하며 봉사하는 삶을 실천해왔는데요, 어떤 분으로 기억되고 있습니까?


<질문 4> 보수적인 종교의 수장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진보적인 행보를 걸어왔습니다. 특히, 소수자들을 보듬는 행보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는데, 동성애에 포용적인 시각을 드러내는 등 다소 카톨릭의 교리와는 배치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행보들은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질문 5> 최근까지도 약자의 인권을 수호하기 위해 목소리를 냈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추진하던 불법 이민자 추방 정책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고요,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폭격에 대해서도 "어린이들을 해치는 것은 잔학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는데요?

<질문 6> 무엇보다, 우리나라와도 인연이 깊습니다. 지난 2014년에 우리나라를 방문했는데, 당시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4개월 뒤였습니다. 희생자를 위로하고, 유가족과 생존 학생 등을 직접 면담하는 등 직접 세례를 하기도 했는데요. 한국을 방문하셨을 때, 만나보셨습니까?


<질문 7> 프란치스코 교황은 자서전 <나의 인생>을 통해 사는 법을 배우려면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선종이, 우리에게, 천주교계에 남긴 메시지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8> 교황의 장례절차는 어떻게 치르게 됩니까? 생전에, 교황은 화려한 장례 제대도, 관을 닫는 특별한 의식도 없애기로 했다. 품위는 지키되, 다른 그리스도인들처럼 소박하게 치르고 싶다는 얘기를 남겼다고 하는데요.

<질문 9>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종하면서 차기 교황이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콘클라베(교황 선출회의) 투표권을 가진 추기경은 총 138명이라고 하는데, 선출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