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韓 대행, 대선 출마 여부에 “노코멘트...아직 결정 안 내려”

조선일보 양승식 기자
원문보기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4·19혁명 기념식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4·19혁명 기념식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20일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해 “맞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 대행은 이날 공개된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양측이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행은 “한국을 지금의 모습으로 만드는 데는 미국의 역할이 매우 컸다”며 “한국전쟁 이후 미국은 원조, 기술이전, 투자, 안전 보장을 제공했다. 이는 한국을 외국인에게 매우 편안한 투자 환경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됐다”고 했다.

한 대행은 “협상에서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와 상업용 항공기 구매 등을 포함해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며 “조선업 협력 증진도 미국이 동맹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한 대행은 비관세 장벽을 낮추는 방안 역시 한·미 무역협상에서 거론될 수 있다고 했다.

한 대행은 “(미국과의 협상으로) 일부 산업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하지만 양국 간 무역의 자유가 확대하면 한국인의 이익도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 미국이 요구할 것으로 보이는 방위비 분담금 인상 협상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재협상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FT는 밝혔다.

한 대행은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며 “노코멘트”라고 했다.

[양승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런닝맨 김종국 결혼
    런닝맨 김종국 결혼
  2. 2강민호 FA 계약
    강민호 FA 계약
  3. 3전국노래자랑 연말결선
    전국노래자랑 연말결선
  4. 4손흥민 천하
    손흥민 천하
  5. 5통일교 특검 공방
    통일교 특검 공방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