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지지율 상승’ 한덕수 대망론 여전…홍준표도 약진 [數싸움]

헤럴드경제 김해솔
원문보기
한덕수, 일주일 만에 5%p 상승
“추경 시경연설 등 존재감 보일 수도”
단일화 열어 놓은 金 지지율 타격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운데)가 18일 서울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운데)가 18일 서울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해솔 기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6·3 대선 출마 가능성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일주일 만에 보수 진영 유력 대권 주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여론조사도 나왔다. 국민의힘 경선 주자 중에서는 홍준표 후보의 약진이 주목받는다.

한국갤럽이 지난 15~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0명에게 장래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한 대항은 김문수·홍준표 국민의힘 경선 후보와 동률인 7%를 기록하며 보수 진영에서 공동 1위에 올랐다. 한 대행이 얻은 7%는 일주일 전 한국갤럽 조사에서 2%로 첫 등장할 때보다 5%포인트(p) 오른 수치다. 전체 1위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38%)다. 보수 진영에서는 한동훈 국민의힘 경선 후보(6%),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2%) 등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안팎에선 올초부터 지지율 상승세를 타며 보수 잠룡으로 자리매김한 김문수 후보의 사례보다 빠른 한 대행의 지지율 상승 속도를 주목하고 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한 대행이 곧 있을 추경(추가경정예산) 관련 국회 시정연설 등에서 존재감을 보여 줄 수 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치권에선 지난 16일 헌법재판소가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 효력을 정지한 이후 ‘한덕수 대망론’이 타격 입을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비슷한 시기 한 대행에 대한 반감이 확인되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한 대행이 직무 수행을 ‘잘못하고 있다(50%)’는 평가가 ‘잘하고 있다(41%)’는 평가를 앞섰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에서는 한 대행의 대선 출마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이 66%를 기록, 긍정 인식(24%)을 크게 앞질렀다.

당내에선 한 대행의 지지율 상승세가 꺼지지 않는 한 보수 진영의 ‘한덕수 대망론’이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보수 진영 인사는 “결국 한 대행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선 김문수(왼쪽) 후보와 홍준표 후보 [연합]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선 김문수(왼쪽) 후보와 홍준표 후보 [연합]



대선 출마와 관련된 한 대행의 입장은 김 후보의 지지율에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는 국민의힘 경선 주자 중에서 한 대행의 대선 출마 시 단일화 협상에 가장 긍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인물이다. 한덕수 대망론과 함께 김 후보의 존재감은 커지고 있지만, 그의 지지율이 한 대행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실제 김 후보는 이번 한국갤럽 조사에서 직전 조사 대비 2%p 하락했다.


국민의힘 경선 주자 중에서는 홍 후보의 약진이 눈에 띈다. 홍 후보는 한국갤럽의 직전 조사(5%)보다 2%p 상승했는데, 지난 14~16일 NBS 조사의 국민의힘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도 12%를 기록해 한 후보 10%, 김 후보 9%, 안철수 후보 8%, 나경원 후보 3% 등에 앞서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들은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각각 14.8%(한국갤럽)·23.2%(NBS),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허훈 트리플더블
  2. 2이재명 호남 애정
    이재명 호남 애정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하츠투하츠 신인상
    하츠투하츠 신인상
  5. 5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