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혈액 속 치매 단백질로 수술 후 섬망 위험 예측"

연합뉴스TV 이경태
원문보기
[Scientific Reports / Yong Tae Kwak et al.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cientific Reports / Yong Tae Kwak et al.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내 연구진이 혈액검사로 수술 후 섬망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 양영수 교수팀과 용인효자병원 신경과 곽용택 박사가 고령 환자 104명의 수술 직후 혈액을 분석해 아밀로이드 베타 수치가 높을수록 섬망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섬망은 짧은 시간 안에 의식, 주의력, 사고능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급성 뇌 기능 장애로 천천히 악화되는 치매와 달리 갑작스럽게 시작되고 하루에도 증상이 변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매는 점진적이고 비가역적이지만, 섬망은 조기 발견과 치료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수술 후 섬망', 즉 POD(Postoperative Delirium) 는 수술 직후 24~72시간 이내 발생하는 급성 뇌 기능 장애로, 고령자와 전신마취 환자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POD는 입원 기간 증가, 합병증 위험 상승, 장기 요양시설 입소율 증가, 심지어 사망률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수술 예후와 환자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합병증입니다.


이번 연구는 섬망이 치매와 유사한 병리적 경로를 가질 가능성을 처음으로 임상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집니다.

혈액검사로 수술 직후 고위험군을 조기에 선별하면 수술 방식 조정과 회복기 집중 관리 등 적극적 예방 전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미국에서는 POD로 인한 추가 의료비가 연간 4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도 의료비 부담의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섬망 #POD #치매 #혈액검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경태(ktcap@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도서관 붕괴
    광주 도서관 붕괴
  2. 2온유 피부 관리
    온유 피부 관리
  3. 3이경실 세바퀴 하차
    이경실 세바퀴 하차
  4. 4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5. 5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