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3.5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국힘 토론 대진표 확정…민주 3인방 '충청표심' 공략

연합뉴스TV 정영민
원문보기
<출연: 장예찬 전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김상일 정치평론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선 후보 8명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후보들 모두 “이재명을 막겠다”는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민주당 세 명의 경선 후보들은 첫 순회 경선지인 충청 지역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앞세워 표심 공략에 나섰습니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 김상일 정치평론가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정치권 경선 얘기부터 나누겠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8명의 첫 조별토론회 대진표가 결정됐습니다. A조는 '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후보, B조엔 '나경원·이철우·한동훈·홍준표' 후보가 맞붙게 되는데요. 국민의힘 대진표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충청권 경선을 시작한 민주당 후보들은 대통령실 이전을 화두로 올렸습니다. 세종시에서 출마 선언을 한 김경수 후보는 물론, 이재명 후보와 김동연 후보 모두 대통령실 세종시 이전에 힘을 싣고 있는데요. 충청 표심을 노린 오늘 민주당의 움직임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오늘 나온 전국지표조사 결과 짚어보겠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경선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가 대결하는 '가상 3자 대결'인데요. 이재명 후보는 45%, 국민의힘 후보 17∼24%, 이준석 후보는 7∼9%로 나타났습니다. 가상 3자 구도 결과,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4> 전국지표조사 결과, 차기 대통령 적합도도 살펴보겠습니다. 이재명 39%, 홍준표·김문수 8%, 한동훈 6%, 안철수·이준석 3%로 나타났습니다. 지난주 대비 홍준표 후보는 상승, 김문수 후보는 하락하면서 동률을 나타냈어요?

<질문 5> 본회의 상황도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내란 특검법과 명태균 특검법, 상법 개정안 등 7개 법안이 재표결에서 부결돼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미 조기대선 국면에 접어든 상황이지만 민주당은 특검법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에요?

<질문 6> 오늘 권한대행의 ‘대통령 몫’ 재판관 임명권을 제한하고 후임이 임명되지 않은 헌법재판관의 임기를 연장하는 내용의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이 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른바 ‘한덕수 방지법’인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어제 헌법재판소가 한 대행이 지명한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 절차를 멈추게 한 결정에 대해 정치권에선 '한덕수 출마론'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

하는 모습입니다. 한 대행은 일단 출마 여부에 대해 계속 침묵을 이어가고 있는데,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8> 관련한 여론조사도 살펴보죠.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실시된 전국지표조사(NBS) 결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응답이 66%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응답이 91%,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55%로 조사됐는데,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롭 라이너 부부 피살
    롭 라이너 부부 피살
  2. 2정훈 은퇴
    정훈 은퇴
  3. 3통일교 게이트 특검
    통일교 게이트 특검
  4. 4김민석 국정설명회
    김민석 국정설명회
  5. 5드림 윈터투어 출범
    드림 윈터투어 출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