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JTBC 언론사 이미지

"멀쩡한 사람 탄핵, 한덕수 괴로워했다" 심경 전하더니 [논/쟁]

JTBC
원문보기


■ 방송 : JTBC 논/쟁 / 진행 : 오대영

■ 저작권은 JTBC 뉴스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욱/국민의힘 의원 : 저희가 예상하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사실. 사실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모르는데, 정치라는 곳이 뭐 정말 터무니없는 상상력도 현실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어떤 가능성도 저는 있다고 보는데, 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한덕수 총리라는 분이 그렇게 경솔하게 뭘 결정하실 분은 아니고요. 다만 민주당에게 제가 좀 하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그 지난번에 헌법 재판관 임명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한 직후에 제가 총리실에, 매우 그 한 대행과 가까운 분과 통화해서 한 대행이 지금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냐, 제가 물어본 적이 있어요. 그랬는데,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거예요. 한 대행은. 민주당이 멀쩡한 사람 탄핵해 가지고 88일 동안 일을 못 하게 만들었잖아요. 그래서 그 기간 동안 굉장히 괴로워하셨다는 거예요. 이분은 평생을 어떤 하루하루 루틴에 따라서 업무를 수행하는 일을 해 오신 분이기 때문에 해야 될 일을 안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고통스러워…책임감이 강하다는 겁니다, 좋게 표현하면.

그래서 탄핵이 기각되고 나서 복귀하고 나서 어쨌든 헌법 기관을 구성하는 문제도, 이건 내가 해야 되겠다라고. 아까 우리 김한규 의원님이 말씀하신 대행이 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다른 차원의 논쟁이기 때문에 제가 차치하고, 본인은 빨리 해야 되겠다고 생각을 했다는 것이고, 우리나라가 처한 이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대행이든 누구든 국가의 최고 책임자가 통화조차도 못 하고 있다는 사실에 굉장히 고통스러워 하셨다는 거예요. 그래서 굉장히 빨리 추진해서 그걸 했다는 것인데, 그래서 지금 열심히 일하고 계시잖아요. 그런데 민주당 왜 자꾸 전례 없이 권한대행을 대정부 질문에 계속 나오시라 그러고, 그 나오시라 그러면 나와서 대정부 질문하실 겁니까? 제가 보기에는 대선 출마할 거냐고 계속 따져 물으실 거잖아요. 그래서 안 나오시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들 좀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조승래/더불어민주당 의원 : 한덕수 대행이, 그래서 제가 드리는 말씀이에요. 우리 당에서 뭐, 저도 논평을 여러 차례 했습니다만, 한덕수 대행은 그냥 이 과도기적인 상황에 이제 한 50일도 안 남았지 않습니까? 이 50일 동안 안정적으로 국정을 좀 관리하고 대선 관리하고, 그리고 통상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도 좀 다음 정부가 결정할 수 있도록 최대한 피해가 적도록 관리를 좀 해주고, 이런 역할을 해 주시면 되는데, 본인의 의도인지 주변에 흔들어대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본인 스스로가 불확실성을 계속 갖고 가지고 가는 거예요.

나는 이 국면에서, 그러니까 현재 국면에서의 한덕수 대행의 태도가 문제라는 겁니다. 내가 국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라고 선언하시고 "난 출마 안 합니다, 저에게 더 이상 그 얘기 하지 마십시오."라고 선언을 하시면 끝나는 문제예요. 그걸 안 하고 계시잖아요, 그 왜 안 하고 있는 거야, 도대체, 그 이유를 묻고 있는 거예요. 그럼 하겠다는 겁니까, 안 하겠다는 겁니까? 그럼 언제쯤 결정할 생각입니까? 그럼 그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지금 좀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어찌 보면 소모적인 논쟁들 아닙니까? 한덕수 대행이 거취를 분명히 해 주시면 되는 문제인데, 그 모호함을 유지함으로 해서 발생하는 소모적 논쟁과 갈등 비용, 그거 얼마나 또 큽니까? 제가 보기에는 국민의힘이 가장 큰 피해자예요, 지금 이 상황을 저는 정리해야 된다고 보는 거죠. ]

오대영 앵커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