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물가 상승·성장 둔화"…미 파월 의장, 트럼프 '관세정책' 경고

JTBC
원문보기


[앵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정책을 경고를 날렸습니다. 미국 내의 인플레이션과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겁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이번 상호관세는 불법"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전세계에 충격을 준 정책이 정작 미국 사회에 혼란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홍지은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내 경제력 1위인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상호관세 정책은 불법이라는 골자입니다.


이번 상호관세는 국제비상경제권한법을 근거로 작동되는데 이 법은 국가 비상사태에서만 적용 가능해 애당초 불법이라는 주장입니다.

[개빈 뉴섬/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 :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적인 권한 행사로 인해 미국 현대사 최대 세금 인상이 부과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주는 캘리포니아입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최대 제조업 공장과 기술기업 단지인 실리콘 밸리를 품고 있어 많은 중간재 수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상호관세 정책은 특정 주를 넘어 미국 경제 전반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제롬 파월/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 지금까지 발표된 관세 인상 수준이 예상보다 훨씬 높습니다. 경제적인 영향도 이와 마찬가지로 물가가 더 오르고 성장 속도는 느려질 가능성이 큽니다.]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올해 인플레이션을 2%로 묶겠다는 목표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세계무역기구, WTO는 기존 3%까지 전망했던 올해 세계 무역 성장률을 -0.2%로 대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WTO는 미국의 추가 관세 조치와 그에 따른 파급 효과가 커지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가장 큰 무역 위축이 우려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영상편집 이화영]

홍지은 특파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