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이투데이 말투데이] 감이수통(感而遂通)/포스트 휴먼

이투데이
원문보기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 벤저민 프랭클린 명언

“엉터리로 배운 사람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보다 훨씬 더 어리석다.”

17남매 중 15번째 막내아들로 태어난 그는 집안 형편 때문에 열 살 때 학교를 그만두고, 양초와 비누공장을 하던 아버지의 일을 도왔다.

그는 회원제 도서관과 병원을 만들고,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전신인 필라델피아 아카데미 창설, 미국 철학협회 창립 등 폭넓은 교육 문화 활동을 벌였다. 평생을 통하여 자유를 사랑하고 과학을 존중하였으며 공리주의에 투철한 그를 일컬어 사람들은 ‘가장 지혜로운 미국인’이라고 부른다. 그는 오늘 생을 마쳤다. 1706~1790.

☆ 고사성어 / 감이수통(感而遂通)

마음에 느껴 마침내 통한다는 말이다. 점괘(占卦)에서 신(神)이 감응(感應)되어 모든 일이 마침내 통한다는 뜻이다. 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에 나온다. “고요히 움직이지 않고 홀로 놓인 산가지가 내 마음의 간절함에 응해서 천하의 연고에 통하지 않음이 없게 된다[寂然不動 感而遂通].” ‘나’라는 아상이 있을 때 주관과 객관이 나뉘지만, 심재(心齋)하는 순간 천지 만물은 일체가 된다는 말이다.


☆ 시사상식 / 포스트휴먼(Posthuman)

SF(공상과학소설), 미래학, 현대 미술, 철학 등의 분야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인간이 아닌 상태에 존재하는 개인이나 실체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윤리와 정의, 언어와 종간 의사소통, 사회 시스템, 학제 간 지적 열망을 포함한 다양한 질문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포스트 휴머니즘은 트랜스 휴머니즘(인간의 생명공학적 향상) 및 물질성의 초월을 바라는 포스트휴먼의 좁은 정의와 구별한다. 포스트휴먼이라는 개념은 포스트 휴머니즘과 트랜스 휴머니즘 모두에서 등장하지만, 각 전통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


☆ 한자가 변한 우리말 / 무척(無尺)

‘다른 것과 견줄 수 없이’란 뜻이다.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한자 표기를 하지 않았다.

☆ 유머 / 엉터리 상식


평생 술을 입에 대지 않겠다는 사위의 약속을 받고 딸을 시집보냈다. 약속대로 술을 한 모금도 마시지 않는 사위와 딸은 잘 지냈다.

친정엄마가 딸을 데리고 상점에 갔는데 딸이 자기 남편을 위해 술을 사자 “그 사람 술 한 방울도 입에 대지 않잖느냐?”라고 했다.

딸은 “그랬는데 엊그제 친구들 부부 모임에서 성화에 못 이겨 한 잔을 강제로 마셨는데, 그날 밤 그이가 불처럼 달아올라 저를 뜨겁게 사랑해 줬어요”라고 고백했다.

친정엄마가 고개를 끄덕이며 한 말.

“한 병 더 사라. 아버지 좀 드리게.”

채집/정리: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이투데이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22기 상철 이혼 사유
    22기 상철 이혼 사유
  2. 2김정은 김주애 참배
    김정은 김주애 참배
  3. 3조윤우 결혼 은퇴
    조윤우 결혼 은퇴
  4. 4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5. 5존슨 크리스털 팰리스 이적
    존슨 크리스털 팰리스 이적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