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매머드급 이재명 싱크탱크, 사실상 ‘예비 내각’ 인력풀

한겨레
원문보기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 출범식에서 유종일(왼쪽)·허민 상임공동대표가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 출범식에서 유종일(왼쪽)·허민 상임공동대표가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6·3 대선을 앞두고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정책을 설계할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이 16일 닻을 올렸다. 진보 성향 경제학자인 유종일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명예교수를 필두로 500여명의 관가·학계 출신 인사들이 포진한 매머드급 정책 전문가 집단으로, 자문을 넘어 이 전 대표가 집권하면 즉시 국정에 참여할 ‘섀도 캐비닛’ 성격이 짙다는 평가가 나온다.



성장과 통합은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열어 “이념과 진영을 벗어난, 실용적인 정책과 비전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길잡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차기 정부 임기인 2030년까지 ‘3% 잠재성장률, 세계 4대 수출 강국, 1인당 국민소득 5만달러 달성’을 목표로 한 ‘3·4·5 성장전략’을 국가 비전으로 제시했다.



허민 전 전남대 부총장과 함께 상임 공동대표를 맡은 유종일 명예교수는 “에이아이(AI·인공지능) 대전환을 전 산업에 접목시켜 생산성을 높인다면 성장과 통합의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며 주요 산업에 정부와 민간이 기술개발, 인재 육성, 대대적인 투자까지 함께 참여하는 ‘에이투지(A2G) 퀀텀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성장전략부터 기후위기 대응에 이르기까지 34개 분과로 구성된 싱크탱크에 참여한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인수위원회 없이 집권해야 하는 새 정부가 빠르게 기용할 수 있는 인력 풀에 가까워 보인다. 이 전 대표가 “이론 기반이 있는 주류 연구자이면서 실무도 잘 아는 분들을 모셔달라”고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이재명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 주요 인물

이재명 싱크탱크 ‘성장과 통합’ 주요 인물


좌장을 맡은 유종일 대표의 경우 국책 연구기관인 케이디아이 국제정책대학원 원장을 역임하는 등 실물경제를 잘 아는 ‘실사구시형’ 경제학자로 꼽힌다. 유 대표는 윤석진 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김유찬·김재진 전 조세재정연구원장, 이창현 전 서울연구원장 등 이론과 현장을 두루 경험한 국책·공공 연구기관 출신 인사들을 직접 나서 끌어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심이 모이는 경제 분과는 2022년 대선 당시 이 전 대표의 경제 책사를 맡았던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과 교수와 주병기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이 전 대표가 우클릭 기조를 강조해왔으나 두 사람 다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주장해온 진보 성향의 경제학자들임을 고려하면, 극적인 ‘우향우’는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재명표 정책’의 핵심 열쇳말이 된 에이아이 성장전략을 뒷받침하는 장병탁 서울대 에이아이 연구원장의 합류도 눈길을 끈다.



중량감 있는 관료 출신들도 대거 합류했다. 구윤철 전 국무조정실장, 이억원 전 기획재정부 차관, 조현 전 외교부 차관, 박기영 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이덕행 전 통일부 기획조정실장, 여운태 전 육군참모차장, 강건작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등이다.



성장과 통합 관계자는 “유 대표 등 주요 인사들 사이에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를 반면교사 삼으려면 관료를 통제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공유돼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좋은 정책을 설계해도 성공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한겨레는 함께 민주주의를 지키겠습니다 [한겨레후원]

▶▶민주주의, 필사적으로 지키는 방법 [책 보러가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에스파 닝닝 홍백가합전 불참
  2. 2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3. 3전현무 기안84 대상
    전현무 기안84 대상
  4. 4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삼성생명 신한은행 경기 결과
  5. 5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심현섭 조선의 사랑꾼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