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빅4에 들어라" 경쟁 시작...앞다퉈 '오세훈 손잡기'

YTN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이 1차 경선 진출자로 후보 8명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를 시작했습니다.

본 경선 4명에 들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후보들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서울시장을 찾아 '중도층 표심 잡기'에 나섰습니다.

윤웅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김문수·나경원·안철수·양향자·유정복·이철우·한동훈·홍준표 등 8명을 대선 후보 1차 경선 진출자로 확정했습니다.


[황우여 /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관위원장 : 경쟁력과 부적합 여부 등을 심사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자질을 갖췄는지 면밀히 검토했습니다.]

이들은 미디어데이와 주말 토론회 등을 진행한 뒤 100% 국민 여론조사를 통해 오는 22일 4명만 살아남게 됩니다.

2차 경선 후보 4명은 당원 투표 50%와 국민 여론조사 50% 비율로 2명으로 추려질 계획인데, 다만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바로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게 됩니다.


국민의힘 경선 구도는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찬반으로 갈리는데, 김문수·홍준표·나경원은 반탄파, 한동훈·안철수 등은 찬탄파로 분류됩니다.

[나경원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채널A '정치시그널') : 탄핵을 사실은 선동한 부분에 있어서 내란몰이 탄핵을 선동한 부분에 있어서 너무 안타깝다.]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KBS 라디오 '전격시사') : 정치인으로서라면 계엄을 옹호해서는 안 됩니다. 그건 민주주의자로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토론의 영역도 아닙니다.]


첨예한 입장차 속에서도 자신만이 민주당 이재명 예비후보에 맞설 적임자라며 '반이재명' 구호를 외치는 건 경선전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입니다.

이런 가운데, 후보들은 불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잇따라 러브콜을 보내고 있습니다.

홍준표 전 시장을 시작으로, 김문수 전 장관, 나경원·안철수 의원, 유정복 시장까지 오 시장과 회동했고, 다른 후보들도 만남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중도 확장성'이 있단 평가를 받던 오 시장의 지지를 받는다면, 경선을 넘어 본선까지도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거란 판단이 깔린 거로 풀이됩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 오세훈 시장님 가장 첫 말씀은 저와 정치적 스탠스(입장)가 가장 비슷하다, 그 말씀을 하셨습니다.]

[유정복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 오 시장님께선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것을 기치로 내걸고 있는데 저도 그것은 똑같은 생각을 갖고….]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의 1차 목표는 8명 가운데 절반이 고배를 마시는 1차 경선을 일단 통과하는 것입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이 적용된 100% 국민 여론조사 규칙 아래, 이른바 '빅4'에 들기 위한 치열한 눈치싸움이 시작됐습니다.

YTN 윤웅성입니다.

촬영기자 : 이성모 한상원
영상편집 : 이정욱
디자인 : 이가은

YTN 윤웅성 (yws3@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탁재훈 추성훈 신스틸러상
  2. 2백악관 황금열쇠
    백악관 황금열쇠
  3. 3당일배송 우리집
    당일배송 우리집
  4. 4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강태오 김세정 베스트 커플상
  5. 5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