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나경원, '헝가리식 저출산대책' 제안…"자녀 낳을수록 대출탕감"

연합뉴스 이은정
원문보기
헝가리 대사 면담…"부모 반반 육아휴직, 출산시 연금 크레디트"
세르더헤이 이슈트반 주한헝가리대사와 면담하는 국민의힘 나경원 대선 경선 후보[나경원 의원실 제공]

세르더헤이 이슈트반 주한헝가리대사와 면담하는 국민의힘 나경원 대선 경선 후보
[나경원 의원실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국민의힘 나경원 대선 경선 후보는 16일 출산 자녀 수별로 대출 원금을 탕감해주고 부모가 절반씩 육아휴직을 나누어 쓰는 등의 내용을 담은 '헝가리식 저출산 대책' 도입을 제안했다.

나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르더헤이 이슈트반 주한 헝가리 대사와 면담한 뒤 "무분별한 이민 확대보다 가족 중심 정책이 해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후보는 "헝가리는 이민을 통한 노동력 확보 대신 가족 정책을 국가 정체성 수호의 핵심으로 보고 저출산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며 "출산과 양육은 복지가 아닌 국가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투자"라고 말했다.

이어 "헝가리는 지난 10여년간 결혼과 출산을 유도하는 주택 대출 정책 등 가족 친화적 정책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고 그 결과 출산율이 2010년대 초반 1.2명 수준에서 1.52명까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혼한 부부에게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2억원을 1% 초저금리로 20년간 대출하고 출산 자녀 수에 따라 원금을 탕감해주는 한국형 저출산 해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나 후보는 2023년 윤석열 정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헝가리식 대출 탕감' 대책 아이디어를 냈다가 대통령실과 갈등을 빚고 석 달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22대 국회에 입성해 1호 법안으로 이 내용을 담은 '주거기본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


나 후보는 또 "출산은 단순히 출산율의 문제가 아니라 전 생애주기에 걸쳐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부모가 절반씩 육아휴직을 나누어 쓰는 '반반 육아휴직' 도입을 주장했다. 아울러 출산 시 연금 크레디트를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as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2. 2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3. 3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4. 4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5. 5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후쿠시마 원전 재가동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