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국민의힘 1차 경선에 8명 진출…4강에 나경원·안철수 중 누가 오를까

머니투데이 유재희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왼쪽), 나경원, 국회의원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4.4.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왼쪽), 나경원, 국회의원 당선인이 1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4.4.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국민의힘이 제21대 대통령선거 경선 레이스에 본격 돌입했다. 1차 경선에 진출한 8명이 단 4명만 진출할 수 있는 2차 경선 티켓을 놓고 경쟁한다.

최대 관전 포인트는 불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빈자리를 누가 차지하느냐다. 3강 구도인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홍준표 전 대구시장·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 이어 나경원 의원-안철수 의원 간 치열한 경합이 예상된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6일 서류 심사를 통해 1차 경선 진출자로 △김문수 전 장관 △홍준표 전 시장 △한동훈 전 대표 △나경원 의원 △안철수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양향자 전 의원 등을 밝혔다. 이어 22일 1차 경선(여론조사 100%)에서 4명 후보를 압축한 뒤 29일 2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명으로 좁혀 결선을 치른다.

국민의힘 안팎에선 당원 투표 없이 국민의힘 지지층·무당층을 대상으로만 실시되는 1차 경선에선 김문수 전 장관, 홍준표 전 시장, 한동훈 전 대표 등의 2차 경선 진출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눈여겨볼 점은 오세훈 시장의 불출마로 발생한 4강의 한 자리를 누가 채울지다. 나경원·안철수 의원이 경합이 예상되는 가운데 당 안팎의 전망은 갈린다.

국민의힘 주요 당직자는 "당 지지층과 무당층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의 '역선택 방지조항' 때문에 나 의원이 유리해 보인다"면서도 "국민들 입장에선 이재명 전 대표와의 선명성 대결에선 안 후보가 투명한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예단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파이팅에서 "저는 김 전 장관·홍 전 시장·한 전 대표 그리고 여론 상황을 보면 안철수 의원보단 나경원 의원이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왜냐하면 여러 SNS(소셜미디어)를 조사해 보면 나 후보가 훨씬 더 (지지율이) 많이 나온다"고 전망했다.

반면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안철수 의원이 유리하지 않을까 본다"며 "국민의힘 내부에선 (대선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한) 위기감이 증폭되고 아무래도 집토끼보단 중도인 산토끼 쪽으로부터 관심을 받는 안 의원의 역할이 중요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4강의 구성은 이후 2차 경선의 판세에도 결정적 변수다. 탄핵에 반대했던 나 의원이 진출할 경우 셈법은 복잡해진다. 같은 반탄(탄핵 반대) 후보로 분류되는 김문수 전 장관, 홍준표 전 시장을 향한 당심이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탄핵 찬성파인 한동훈 전 대표가 무당층의 찬탄 표를 상당부분 흡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안 의원이 4강에 진출한다면 얘기가 다르다. 안 의원이 중도층에 대한 소구력과 두 차례 윤 전 대통령 탄핵 표결에서 모두 찬성표를 행사한 점 등을 무기로 한 전 대표의 표를 가져올 수 있어서다.

한편 1차 경선 진출자들은 18일 비전 발표회를 거쳐 19~20일 조별 TV토론을 진행한다. 예비후보들은 토론 주제와 상대를 고려, 토론 상대를 직접 선택하는 만큼 구성 자체가 선거의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국민의힘의 제21대 대통령선거 선출을 위한 경선에 참가하는 주요 후보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 나경원 의원, 안철수 의원, 양향자 전 의원,홍준표 전 대구시장,한동훈 전 대표, 이철우 경북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2025.04.16. (사진=각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성봉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국민의힘의 제21대 대통령선거 선출을 위한 경선에 참가하는 주요 후보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 나경원 의원, 안철수 의원, 양향자 전 의원,홍준표 전 대구시장,한동훈 전 대표, 이철우 경북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2025.04.16. (사진=각 캠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조성봉



유재희 기자 ryuj@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