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0.3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LH, 3기 신도시에 축구장 315배 규모 '공기정화 도시숲' 조성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기 신도시에 축구장 315배 크기의 '공기정화 도시숲'을 조성한다.

평택고덕 함박산 중앙공원 [사진=LH]

평택고덕 함박산 중앙공원 [사진=LH]


LH는 올해부터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 내 공원과 녹지 등을 활용해 약 18만그루, 225만㎡ 규모의 공기정화 도시숲을 조성한다고 16일 밝혔다.

'공기정화 도시숲'은 나뭇잎, 가지, 줄기의 기공을 통해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흡착·흡수하는 나무의 특성을 이용해 대기 정화를 목적으로 도시생활권에 조성된다.

공원·녹지 식재지 40% 이상의 면적에 기존보다 2배 이상 많은 큰 나무를 군락으로 심고 자귀나무, 참나무 등 미세먼지 흡착·흡수 기능이 뛰어난 식물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도시숲 공기정화 효과를 25% 이상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3기신도시 공기정화 도시숲이 조성되면 연간 경유차 6000대가 내뿜는 양인 1만kg 수준의 미세먼지를 줄이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2500톤 이상 흡수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산림 화재 여건을 고려해 자연적인 화재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불에 약한 소나무, 잣나무와 같은 침엽수종의 비중을 줄이고 단풍나무, 굴참나무 등 산림청이 권고하는 내화수종 36종을 혼합 식재한다. 이를 통해 3기신도시 내 내화수종의 비율을 약 27%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박동선 LH 국토도시본부장은 "3기 신도시의 도시숲은 입주민의 건강을 지키는 그린 마스크가 될 것"이라며 "계속해서 기후변화라는 미래 위험에 대비해 친환경 탄소중립 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2. 2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3. 3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4. 4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5. 5강원 폭설주의보
    강원 폭설주의보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