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한-미 상호관세 협상 돌입…트럼프 숙원 '알래스카 LNG' 첫 테이블

JTBC
원문보기


[앵커]

우리 정부는 미국이 매긴 상호관세 25%를 낮추기 위해 협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첫 협상 테이블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 프로젝트가 될 전망입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관세 최소화를 위해 필요하면 트럼프 대통령 직접 소통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발 관세전쟁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경제안보전략 TF 회의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즉시 협상을 지시한 거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곧 트럼프 대통령이 숙원사업으로 언급한 알래스카 LNG 관련 화상회의가 있을 거라고 예고했습니다.

[한덕수/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 서로 윈윈하는 그런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그런 우리의 의지가 트럼프 대통령도 동의를 한 것이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부 가스전에서 남부 니키스키 지역까지 LNG를 운송·수출하는 사업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산 에너지 지배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440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우리 정부는 LNG를 첫 단추로 조선업 협력과 무역균형 등을 통해 관세협상에 나설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 대행은 트럼프 역시 윈윈하는 협상에 동의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직접 소통도 예고했습니다.


이어 장관급 협상단의 신속한 방미와 함께 정부 차원의 협상을 조만간 본격화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한덕수/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 필요한 경우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소통을 통해서 해결점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 스콧 베선트 미 재무부 장관은 한국과 다음주 무역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면서 대신 수출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양보를 얻어내는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영상편집 정다정]

이재승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기성용 포항 재계약
    기성용 포항 재계약
  2. 2쿠팡 대책 회의
    쿠팡 대책 회의
  3. 3장기용 키스는 괜히
    장기용 키스는 괜히
  4. 4남보라 13남매
    남보라 13남매
  5. 5은수미 손해배상 책임
    은수미 손해배상 책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