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엘살바도르 대통령 "미국이 실수로 추방한 이주민 돌려보지 않을 것"

뉴스핌
원문보기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미국이 실수로 추방한 합법 체류자를 미국으로 돌려보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해당 이민자를 미국으로 귀환시키라는 미 연방대법원의 판결에도 엘살바도르는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부켈레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부켈레 대통령은 행정 오류로 엘살바도르 감옥으로 추방된 메릴랜드주 주민 킬마르 아브레고 가르시아를 미국으로 돌려보낼 것이냐는 질문에 "질문이 터무니가 없다"며 "내가 미국으로 테러범을 어떻게 보낼 수 있겠나. 나는 그를 미국으로 돌려보낼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16일 베네수엘라 이민자 260여 명이 갱단에 속한 범죄자라고 추방하는 과정에서 메릴랜드에서 합법적인 취업 허가를 받고 거주하고 있던 가르시아를 엘살바도르의 교정시설로 추방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가르시아가 MS-13 갱단의 일원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를 증명할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 대법원도 미국 정부가 가르시아를 미국으로 다시 데려와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날 스티븐 밀러 백악관 정책 담당 부비서실장은 가르시아를 미국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엘살바도르의 결정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폭력 범죄를 저지른 미국 시민을 엘살바도르의 감옥으로 보내는 방안에 열려 있다며 법무장관이 이것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2025.04.15 mj72284@newspim.com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2025.04.15 mj72284@newspim.com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