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튀르키예 학자들 한성백제 대거 방문, 1만2천년 문명와 히타이트 속살 보여준다

0
댓글0
히타이트: 오리엔트 최강 제국, 국제학술
헤럴드경제

히타이트 유물들



헤럴드경제

한국에서 열리는 튀르키예-히타이트 국제학술대회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1만2000년전 생활 종교 공동체의 상징 ‘괴베클리테페’(세계유산)와 이집트 람세르 군단을 격퇴한 철기문화의 선구자 히타이트의 찬란한 역사가 한강에 상륙했다.

이들 세계적 문화유산을 보유한 튀르키예의 고고학자들이 대거 서울 한성백제박물관을 방문해 전시와 학술대회를 연다.

서울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지난 3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특별전 ‘히타이트: 오리엔트 최강의 제국’이 관람객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오랜 시간 베일에 가려져 있던 히타이트 문명의 실체를 조명하며, 고대 오리엔트 세계에 대한 이해를 한층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히타이트 문명이 번성했던 아나톨리아 지역에 위치한 괴베클리 테페(Göbekli Tepe)의 고고학적 중요성을 함께 다룬다. 괴베클리 테페는 기존 인류 문명사의 정설을 뒤집는 발견으로, 인류가 농경 사회로 접어들기 전 이미 거대한 종교적 구조물을 건립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 초고대 문명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많은 의문을 남기며, 학계와 대중 모두의 흥미를 끌고 있다.

헤럴드경제

1만2500년전 괴베클리테페의 건설. 지금의 모습에서 역추정해본 상상도



헤럴드경제

괴베클리테페



이에 발맞추어,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오는 18일, 히타이트 문명과 한국 백제 유적을 비교·조명하는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 튀르키예, 독일 등지의 고고학 전문가 11명이 참여하여 각국의 주요 발굴 성과와 해석을 공유하고, 문명 간 교류와 발전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국제 학술대회는 고대 문명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하는 동시에, 백제 고대 도시 유적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위상을 재조명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제1주제는 ‘히타이트와 그들의 수도 하투샤’ (안드레아 샤흐너, 독일고고학연구소), 제2주제: ‘히타이트 제2수도 오르타괴이/샤피누와’ (왼데르 이페크, 히타이트대학교), 제3주제는 ‘히타이트 문화와 예술의 기원’ (피크리 쿨라코올루·최지연, 앙카라대학교), 제4주제는 ‘보아즈쾨이-알라자회위크 박물관’ (래술 이비시, 보아즈쾨이-알라자회위크박물관)이다.

한국 측에서는 한성백제박물관 박중균 백제학연구소장이 ‘한성백제 왕도의 발굴조사 성과와 전망’을,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김대영 학예연구사가 ‘웅진·사비기 왕성의 발굴조사 성과와 전망’을 발표한다.

헤럴드경제

3300년전의 히타이트 부조



동,서 백제의 여러 수도와 히타이트 수도 하투샤의 도시 유적을 비교하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관심 있는 연구자와 일반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당일 선착순 250명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발표는 한국어와 튀르키예어로 진행되며, 통역서비스가 제공됨으로 언어의 제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학술대회 발표집은 추후 한성백제박물관 누리집에 게재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성백제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히타이트: 오리엔트 최강의 제국’ 특별전은 한성백제박물관에서 3월 8일(토)부터 6월 8일(일)까지 열린다. 이 전시는 튀르키예 초룸시와 한성백제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히타이트 유적에서 발견된 212점의 대표 유물을 선보이고 있다. 청동기, 도자기, 무기, 의례용품 등 다양한 히타이트 문명의 유물을 통해 고대 히타이트 제국의 화려한 문화를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SBS[날씨] 전국에 봄비…제주 시간당 최대 30mm 안팎 세찬 비
  • 서울신문동성 연인과 ‘반지’ 나눠꼈다…“난자 얼렸다”던 여배우 결혼식 현장
  • 메트로신문사[오늘의 운세] 2025년 04월 22일 화요일
  • 한국일보[백운산 오늘의 운세] 2025년 4월 22일
  • TV조선[날씨] 전국 비…제주 호우주의보 발효 최대 120㎜↑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