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러 "F-16 전투기 격추"…우크라 "조종사 전투 중 사망"(종합)

1
댓글0
러 국방부 "F-16 전투기, 드론 207대 격추"
우크라 "F-16 조종사 전투 임무 중 사망"
뉴시스

[우크라이나=AP/뉴시스] 러시아 국방부가 13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군 F-16 전투기를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우크라이나 공군이 운용하는 F-16 전투기 2대. (사진=뉴시스DB) 2025.04.13



[서울=뉴시스] 이혜원 김승민 기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F-16 전투기를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13일(현지 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 방공 시스템이 우크라이나군 F-16 전투기와 드론 207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미국산 통합직격탄 8기와 하이마스(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미사일 7개 등도 격추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크라이나 공군은 F-16 전투기 조종사 파블로 이바노프 대위가 전날 전투 임무 중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소셜미디어 엑스(X, 구 트위터)에 "그는 겨우 26세였다며 "유족과 전우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이바노프 대위를 소령에 추서하고 '우크라이나 영웅' 칭호를 부여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AP/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해 8월 4일(현지 시간) 미상의 우크라이나 장소에서 우크라이나 공군의 F-16 전투기를 배경으로 언론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5.04.13.



F-16 전투기가 추락한 것은 지난해 8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우크라이나는 범부처 기구를 꾸려 사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8월부터 서방으로부터 F-16 전투기를 지원받아 동부전선 폭격, 러시아 순항미사일 요격 등 핵심 공격 및 방어 작전에 이용하고 있다.

러시아 언론은 우크라이나 자체 방공망의 격추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러시아 국영방송 RT는 "우크라이나 공군이 '부처 간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는데, 명백한 전투 손실이라면 그런 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며 "아군 오인 사격을 의심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1@newsis.com, ks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이데일리파국으로 향하는 트럼프-시진핑, '신냉전 악몽' 되살리나
  • 매일경제“아이 죽였는데 인권은 무슨”...한국에서 사실상 사라진 사형집행, 이곳에선 매년 수천건
  • 한겨레관세폭탄 맞은 ‘세계의 마트’ 중국 이우…겉은 “항전” 속은 “고통”
  • 중앙일보"휴전 끝, 전투 재개" 선언 푸틴, 돌연 "우크라와 회담 가능"
  • 동아일보노래방 마이크 입 댔다가…‘이것’ 감염돼 8년째 고통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