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지지율 최고점…비명계는 1% 미만[數싸움]

헤럴드경제 양근혁
원문보기
한국갤럽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
굳어진 이재명 독주…37%로 압도적 1위
출마 선언한 김경수·김동연·김두관은 1%↓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 선포식 및 캠프 일정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 선포식 및 캠프 일정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양근혁 기자]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갤럽 정례 조사에서 역대 최고치의 지지율을 달성하며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반면 이 전 대표와 민주당 대선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비명(비이재명)계 주자들은 1%의 지지율도 얻지 못하면서 조사 결과에 이름조차 올리지 못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13일 오전 기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 민주당 소속 주자는 4명이다. 시간 순으로 김두관 전 의원은 지난 7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9일, 이 전 대표는 10일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는 이날(13일) 출마 선언을 했다.

이들 중 한국갤럽이 지난 8~1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4월2주차) 조사에 이름을 올린 주자는 이 전 대표 뿐이다. 이 전 대표는 37%로 1위를 기록했다.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해 12월 3주차 조사에서 집계된 수치와 동률이다. 직전 조사(4월1주차)와 비교하면 34%에서 3%포인트(p) 오른 수치다. 민주당 지지층(410명)에서는 이 전 대표가 81%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표를 제외하면 이번 조사 결과지에 이름을 올린 민주당 소속 주자는 없다. 한국갤럽의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는 후보명을 제시하지 않고 유권자가 스스로 답한 인물을 기록해 집계하는 방식(주관식)으로 이뤄진다. 1% 미만의 응답률을 얻은 인물의 이름은 집계 결과에 표기되지 않는다.

이 전 대표에 이어서는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9%, 홍준표 대구시장이 5%,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4%로 집계됐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예비후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오세훈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모두 2%로 동률이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유승민 전 의원은 각각 1%다. 응답자 중 4%는 이외 인물(1% 미만 약 20명 포함)을 말했고, 30%는 특정인을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2021년 10월 이후 장래 정치 지도자 조사에서 한 번이라도 선호도 1% 이상 기록한 인물은 총 18명이다. 현재까지 민주당에서 제21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인사 중 이 전 대표를 제외하면 김동연 지사만이 1% 이상을 얻었던 적이 있다. 그러나 김 지사 역시 지난 2월 2주차 조사에서 1%를 얻은 이후로는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김 지사의 지지율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던 때는 지난 2022년 6월 2주차 조사(4%)였다.

기사에 인용된 한국갤럽 조사는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14.9%다.(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