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윤 전 대통령, 오늘 오후 5시 퇴거…대선 잠룡 출마 러시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 출연 :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 >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오후 5시 한남동 관저를 떠납니다.

파면된 지 일주일만입니다.

6월 대선을 앞두고 주요 대권 주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지지율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짚어보겠습니다.

김철현 경일대 특임교수,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과 함께 합니다.

<질문1>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후 5시 한남동 관저를 떠나 서초동 사저로 이동합니다. 관저에 입주한 지 2년 7개월 만이고, 파면 선고 일주일만인데요. 이동 시에 별도의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입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2> 윤 전 대통령은 파면 이후에도 국민의힘 의원들을 만나고 대선주자들을 만나면서 메시지를 내고 있습니다. 관저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그리고 당 중진 의원 등을 만났다고 하죠. 이런 관저 정치가 사저 정치로 이어질까요? 만약 그렇게 된다면 조기 대선에서의 득실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3> 이런 가운데, 이른바 '한덕수 권한대행 차출론'이 계속해서 나옵니다. 지난 8일만 해도 본인은 대선의 'ㄷ'자도 꺼내지 말라고 했다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덕수 권한대행이 첫 통화를 한 뒤 '차출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한 대행의 출마 가능성은 어느정도로 보십니까?

<질문4> 한 주간 지지율 흐름 보면서 더 자세한 이야기 해보죠. 6.3 조기 대선이 확정된 이후 나온 NBS 여론조사 살펴보겠습니다. 정권 교체 여부에 대해 원한다 48%, 정권 연장을 원한다 37%였는데, 지난주 조사와 비교해 정권 교체론은 3% 떨어졌고, 정권 재창출론은 4% 올랐습니다. '정당 기준 대선 후보 지지도'는 민주당 37%, 국민의힘 32%였는데요. 지난주보다 민주당 후보 지지도는 3% 떨어지고 국민의힘 후보 지지도는 4% 올랐습니다. 조기 대선 확정 이후, 이런 지지율의 변화 어떻게 읽고 계십니까?


<질문5> 조기 대선 확정이후 나온 NBS 여론조사에서 차기대선 주자 선호도를 보면요. 이재명 전 대표 32%, 김문수 전 장관 12% 그리고 홍준표 대구시장이 7%, 오세훈 시장과 한동훈 전 대표가 각각 5% 였습니다. 태도 유보나 모름·무응답은 27%로 집계됐는데, 앞으로 이런 부동층의 향방이 핵심이 될텐데, 부동층을 움직이게 하는 핵심 의제는 무엇이 될거라 보십니까?

<질문 5-1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비전 발표' 행사를 가질 예정이고, 경선 캠프 인선도 함께 발표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대권 주자들은 여의도 국회와 당 핵심 지지 기반인 영남 지역을 찾고, 오늘 나경원 의원이 대선 출마를 예고했죠. 후보들의 일정,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6> 국민의힘에서는 출마자와 출마 예정자까지 합치면 열 명이 넘습니다. 그래서 경선규칙이 관심인데요. 1차 국민 여론조사로 후보 4명을 압축하고, 다시 2명을 추려 최종 1명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그 순간 바로 후보를 확정하기로 했죠. 그런데 경선과정에서 적용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이 변수가 될거란 분석도 있습니다. 경선 규칙,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7> 한편, 민주당은 어제도 경선 규칙을 논의를 이어갔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입니다. 비명계는 완전 개방형의 ‘오픈 프라이머리’ 경선방식을 주장 중인데요. 오늘은 결론을 낼 수 있을까요? 어떤 규칙을 택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