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칠레, 아옌데 전 대통령 생가 매매로 장관 사임·의원 파면

YTN
원문보기


남미 칠레에서 가브리엘 보리치 정부가 살바도르 아옌데 전 대통령(1908∼1973) 생가를 매입해 박물관으로 만들려는 계획을 시행하려다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정부 당국과 부동산 거래를 하려 한 아옌데 전 대통령의 딸과 손녀가 각각 현직 의원과 장관이었기 때문인데, 야당의 거센 비판 속에 당사자들은 직을 잃거나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칠레 헌법재판소는 국가와 현직 의원 간 거래 금지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올해로 80살인 이사벨 아옌데 상원 의원에 대해 파면 결정을 내렸습니다.

80쪽 분량의 결정문을 보면 10명의 칠레 헌법재판관 중 8명이 파면 찬성 의견을 냈습니다.

한국에서는 의원 제명 권한이 국회에 있지만, 칠레에서는 헌법재판소가 의회 의원에 대한 탄핵 심판을 할 수 있습니다.

살바도르 아옌데 전 대통령의 딸인 이사벨 아옌데 전 의원은 정부와 지난해 12월 산티아고 수도권 프로비덴시아 지역에 있는 2층짜리 아옌데 전 대통령 생가 부동산 매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헌법 60조 위반에 해당한다는 게 칠레 헌법재판소 결정문 요지입니다.

칠레 헌법 60조에는 '임기 중 국가와 계약을 체결하거나 이를 보증하는 하원 의원 또는 상원 의원은 직위에서 파면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보리치 정부는 아옌데 전 대통령 생가를 매입해 박물관으로 리모델링하는 계획을 세우고 이번 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계약 사실이 알려진 뒤 야당을 중심으로 "정부 예산을 개인적 재산 증식에 사용한다"는 취지의 위헌·불법·이해충돌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또 정부 당국 역시 문제를 인식하고 부동산 매입 절차를 중단했다고 현지 일간 라테르세라는 보도했습니다.

해당 부동산 소유자이자 매매 계약 당사자 중에는 이사벨 아옌데 전 의원뿐만 아니라 마야 페르난데스 아옌데 국방부 장관도 포함됐습니다.


페르난데스 아옌데 국방부 장관은 아옌데 전 대통령 손녀이며 이번 사태의 여파로 지난달 사임했습니다.

계약을 추진했던 마르셀라 산도발 국가자산부 장관도 지난 1월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1970년 칠레 대선에서 승리한 살바도르 아옌데 전 대통령은 혁명이 아닌 자유선거를 통해 첫 사회주의 정권을 탄생시키면서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1973년 9월 11일 아우구스토 피노체트(1915∼2006)를 중심으로 한 군부 쿠데타로 인해 실권했고, 쿠데타 당일 대통령궁 '라 모네다'(La Moneda)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쿠데타군의 아옌데 살해 음모도 있었지만, 2011년 칠레 당국은 범죄 혐의가 없다고 결론지었고, 딸인 이사벨은 이 시기의 실화를 토대로 소설 '영혼의 집'을 발간했고 이는 영화로도 제작됐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