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TSMC 1분기 매출액 42%↑…"美관세 전 AI서버 수요 강해져"

연합뉴스 권수현
원문보기
대만 TSMC[촬영 김철문]

대만 TSMC
[촬영 김철문]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42% 급증하며 전망치를 웃돌았다.

10일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TSMC는 이날 성명에서 올해 1∼3월 매출액이 8천393억5천만대만달러(약 37조2천700억원)라고 밝혔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42% 늘어난 것으로 로이터의 애널리스트 19명 전망치 8천357억대만달러, 블룸버그가 조사한 애널리스트 전망치 평균 8천305억대만달러를 웃돈다.

블룸버그는 TSMC의 1분기 매출액 증가세가 2022년 이후 가장 빠른 성장 속도로, 미국의 관세가 발효되기 전 인공지능(AI) 서버와 스마트폰 수요가 강해진 것을 반영한다고 전했다.

미국 소비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에 따른 가격 상승을 걱정하며 최근 아이폰 등 애플 기기 구매를 서두른 것처럼 TSMC의 고객사들이 관세 영향을 우려하며 상품을 비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데이터센터와 AI칩 지출 속도가 둔화할 수 있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최근 전 세계 데이터센터 프로젝트와 관련해 부지 협상을 중단하거나 설립 계획을 연기하는 등 축소에 나섰다.


이에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글로벌 불확실성 등을 반영해 연간 매출액 증가율 목표치를 20%대 중반으로 낮춰야 할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TSMC는 오는 17일 1분기 전체 실적 및 연간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inishmor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