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신간] "기후위기 원인과 다가올 문제점"…'나는 매일 재앙을 마주한다'

뉴시스 조수원
원문보기
[서울=뉴시스] 나는 매일 재앙을 마주한다(사진=인플루엔셜 제공) 2025.04.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나는 매일 재앙을 마주한다(사진=인플루엔셜 제공) 2025.04.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이 지구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을까?"

전례 없는 폭염과 한파, 극심한 가뭄과 홍수, 태풍과 산불이 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며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북극의 빙하가 녹거나 아마존의 열대우림이 사라지는 일은 일반 사람들의 삶과 무관해 보이지만 지구의 기후 시스템은 서로 연결돼 있다.

결국 기후변화는 단순한 환경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인 셈이다.

영국인 탐험가 제임스 후퍼와 기후환경 전문 PD 강민아가 함께 집필한 책 '나는 매일 재앙을 마주한다'는 기후위기와 원인, 다가올 문제점을 풀어냈다.

북극의 빙하와 히말라야산맥 만년설이 녹는 모습 등 지구에서 일어나는 7가지 재앙을 제시했다.


이들은 "과학적 사실과 현장 기록을 통해 현실을 직시하도록 구성했다"며 "지금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전한다.

"극심해지는 기후변화로 인해 한번 발생한 산불은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번지게 된다. 불이 자연환경의 국지적 재생 또는 갱신에 기여할 수 있음에도, 더 높아진 기온과 장기적인 가뭄, 그리고 인간 거주 지역 보호를 위한 산불 억제 등으로 인해 산에는 죽은 식물이나 말라붙은 덤불 같은 연료가 쌓이게 되어 언제든 대형 화재가 터질 수 있는 화약고 상태가 만들어졌다."(194쪽)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시드니 총격 테러
    시드니 총격 테러
  2. 2재키와이 데이트 폭력
    재키와이 데이트 폭력
  3. 3석현준 용인FC 입단
    석현준 용인FC 입단
  4. 4러시아 유로클리어 소송
    러시아 유로클리어 소송
  5. 5리헤이 뮤지컬 시지프스
    리헤이 뮤지컬 시지프스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