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미중 관세전쟁에 불붙은 주식…중국 증시 피난처는 '농업주'

머니투데이 박수현기자
원문보기
[자오자오 차이나]

[편집자주] 중국은 가깝고도 먼 나라입니다. 서로를 의식하며 경쟁하고 때로는 의존하는 관계가 수십세기 이어져 왔지만, 한국 투자자들에게 아직도 중국 시장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G2 국가로 성장한 기회의 땅. 중국에서 챙겨봐야 할 기업과 이슈를 머니투데이가 찾아드립니다.

올해 베이다황(北大荒) 주가 추이. /그래픽=이지혜

올해 베이다황(北大荒) 주가 추이. /그래픽=이지혜


중국 증시에서 농업주가 홀로 상한가 행진을 이어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중국이 관세 전쟁을 벌이며 중국에서 미국산 농산물 수입이 어려워지면 중국 농업기업이 즉각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어서다. 중국 증권가에서도 혼란한 증시의 피난처로 농업주를 꼽는다.

9일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국영 농업기업인 베이다황(SH:600598)이 전일 대비 10.03% 오른 18.98위안에 거래를 마쳤다. 베이다황은 동북아 증시가 '검은 월요일'을 보냈던 지난 7일 10.04%, 이튿날에도 10.01% 상승 마감했다. 3거래일째 가격 제한 폭까지 오른 것이다.

이날 중국 본토 증시에서는 농업주가 전반적으로 강세였다. 치우르어종예(BJ:831087) 주가가 29.98%까지 올랐고, 신사이구펀(SH:600540, 10.08%), 완시앙더농(SH:600371, 9.96%), 션농종예(SZ:300189, 9.67%) 등의 농업주가 가격 제한 폭에 가깝게 올랐다.

이번 주 중국 증시의 농업주는 지수 흐름과 관계없이 강세를 이어간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 7일 미국 상호관세 정책 영향으로 7.34% 내리며 '검은 월요일'을 보냈지만, 농업주는 강세였다. 전날에도 중국 본토 증시에서 치우르어종예, 신사이구펀, 베이다황, 션농종예 등 농업주 20여개가 가격 제한 폭까지 올랐다.

중국 증권가에서는 관세전쟁의 피난처로 농업주를 꼽는다. 중국은 오는 10일부터 미국산 농산물에 대해 40% 이상의 수입 관세를 매길 예정이다.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수, 면화 등에 대한 수입 규모가 큰 만큼, 관세 전쟁으로 미국산 곡물가가 올라가면 중국 내 곡물 가격이 상승하고 종자 대체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중국 민생증권은 "중국의 미국산 대두 의존도가 높아 국산 대체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지난해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량은 전체 대두 수입량의 21.1%, 중국 내 전체 대두 공급량의 17.6%를 차지했다. 대두는 여전히 대미 수입 의존도가 두 번째로 높은 농산물로, 관세 전쟁으로 중국 생산품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라며 "육류, 종자, 반려동물 사료업 관련주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4%의 관세를 부과한다. 중국에는 당초 34%의 상호관세가 부과될 예정이었지만 중국이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같은 수준의 34% 보복관세 부과 방침을 밝히며 미국도 5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증권가에서는 농업주를 추천하면서도 관세 전쟁으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국 국태군안증권은 "미국의 관세 정책의 영향력과 복잡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라며 "미국의 관세 정책이 중국의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올해 본토 A주 기업의 수익 예상치를 끌어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2. 2김시우 우승 경쟁
    김시우 우승 경쟁
  3. 3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4. 4김민재 뮌헨 패배
    김민재 뮌헨 패배
  5. 5라미레스 클리블랜드 계약 연장
    라미레스 클리블랜드 계약 연장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