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미국, 중국 관세 125%로 올려 …나머지는 90일 유예

연합뉴스TV 진기훈
원문보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125%로 즉각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을 제외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다른 국가들에게는 국가별 상호 관세를 90일간 유예하고 10%의 기본 관세만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진기훈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9일, 중국에 대한 관세를 125%로 올리고,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 대해선 90일간 국가별 상호 관세를 유예하고 10%의 기본 관세만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별 상호 관세가 시작된 지 13시간여 만의 결정으로, 한국에 대한 관세도 90일 동안 25%에서 10%로 낮아지게 됐습니다.

다만 철강, 자동차 등에 대한 25% 품목별 관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앞서 지난 2일,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등을 이유로 미국의 모든 무역상대국에 10% 이상의 관세 시행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5일부터 모든 국가에 10%의 기본 관세 조치가 시행됐고, 한국과 일본, 중국 등 56개국과 유럽연합 등 이른바 '침해국'으로 분류된 국가들에는 9일부터 국가별 상호관세가 별도로 부과됐습니다.

이에 중국은 미국의 상호관세에 대해 동일한 관세를 부과하는 보복 조치를 단행하는 등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해 전면적으로 맞섰는데,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맞대응 조치에 대응해 대중국 상호관세를 34%에서 84%로 올린 데 이어, 다시 21%포인트를 추가로 높이겠다고 밝힌 겁니다.

동시에 중국을 뺀 다른 국가에 대해 국가별 상호관세 유예 조치를 내렸는데요.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중국에 대한 관세 인상은 중국이 경솔하게 보복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며, "누구든 미국을 때릴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더 세게 맞받아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 이외의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맞춤형 협상을 계속하고 90일간의 국가별 상호관세 유예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관세'로 인한 무역전쟁 격화로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의 주식 시장이 연일 폭락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 국가와 달리 중국이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를 잇달아 내놓은 데 따른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으로 풀이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트럼프 #관세 #중국 #유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진기훈(jinkh@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롭 라이너 부부 피살
    롭 라이너 부부 피살
  2. 2정훈 은퇴
    정훈 은퇴
  3. 3통일교 게이트 특검
    통일교 게이트 특검
  4. 4김민석 국정설명회
    김민석 국정설명회
  5. 5드림 윈터투어 출범
    드림 윈터투어 출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