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7 °
SBS 언론사 이미지

반기문 낙마·황교안 고배…실패 거듭했던 보수 '꽃가마' 대망론

SBS 유영규 기자
원문보기

▲ 한덕수 권한대행,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


오늘(9일) 국민의힘 일각에서 '한덕수 대망론'에 불을 지피면서 과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제기된 각종 '꽃가마 대망론'에 관심이 모입니다.

대망론은 뚜렷한 '원톱' 후보가 없을 때 주로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형성돼왔습니다.

정치권 밖 인물을 수혈해 승부수를 띄워보자는 당 내부의 공감대가 만들어지면서입니다.

본인이 결단해 레이스에 뛰어든다면 꽃가마를 타듯 순조로운 지지 여건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곁들어집니다.

이런 대망론은 안정적인 리더십을 기대하는 측면에서 주로 '관료 출신' 인사들이 거론돼 온 것도 특징입니다.

다만 대망론의 주인공이 됐던 인사들 대부분은 대선 출마를 중도 포기하거나, 이후 대선에 출마했더라도 당선되지 못했습니다.


보수진영에서는 2016년 말∼2017년 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띄워진 '반기문 대망론'이 대표적입니다.

직업 외교관으로 외교통상자원부 장관을 역임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한 때 대선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범보수권의 강력한 대선 후보로 꼽혔습니다.

그러나 반 전 총장은 대선 행보에 나선 지 20일 만에 불출마를 선언하며 대선 레이스를 중도 포기했습니다.


정치신인으로 자신에 대한 각종 검증 공세를 견디지 못한 점, 당시 진보 진영 유력 대권 후보였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를 좁히지 못한 점 등이 그 배경으로 거론됐습니다.

반 전 총장 이후 대망론의 주인공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였습니다.

법조인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거쳐 총리로 발탁된 황 전 총리는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갈 곳 잃은 보수층 표심을 그대로 흡수하며 '황교안 대망론'을 만들어냈습니다.


당시에는 불출마를 선언했던 황 전 총리는 퇴임 후 2019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당 대표를 거쳐 2021년 대선 출마를 선언했으나, 당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습니다.

20대 대선에서는 '윤석열 대망론'이 보수 진영을 강타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 청산' 수사를 진두지휘하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를 계기로 정권과 갈등을 빚은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구원투수로 소환했습니다.

윤 전 총장은 대권 도전을 선언한 지 한 달 만인 2021년 7월 국민의힘에 입당했고, 같은 해 11월 당 대선 후보로 최종 선출돼 이듬해 3월 치러진 대선에서 승리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은 앞선 대망론에 이름을 올렸던 인사들과 달리 실제 대권으로 직진해 당선된 유일한 사례였지만,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로 파면되는 불행한 결말을 맞았습니다.

진보 진영에서는 노무현 정부 당시 고건 전 국무총리에 대한 대망론이 거론됐습니다.

고 전 총리는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소추가 헌재에 의해 기각되기 전 두 달 동안 대통령 권한대행 직무를 수행하며 여론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고 전 총리는 17대 대선 국면이 펼쳐지자 당시 범진보 진영의 유력 대권후보로 떠올랐고, 총리 퇴임 후 대학 강연 등 대권 행보를 이어갔으나 2007년 결국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처럼 관료 출신 인사들이 대권 도전에 나섰다가 낙마한 전례가 있는 상황에서 한 권한대행은 국민의힘 내부에서 제기된 출마론에 대해 손사래를 치고 있습니다.

한 대행은 최근 총리실 간부들에게 "대선의 'ㄷ' 글자도 꺼내지 마라"며 출마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혔고, 윤상현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도 "대선 출마를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 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