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사퇴 앞두고 박찬대 대행 체제로…민주당도 ‘대선 모드’

경향신문
원문보기
이 대표 캠프 선대위원장 윤호중…외곽 조직 물밑 분주
김동연, 9일 인천공항서 출마 선언 후 방미 ‘관세 외교’
김경수도 이르면 이번주…진보당 김재연·강성희 출마
무거워진 어깨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무거워진 어깨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김동연 경기지사(사진)가 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사퇴를 앞두고 박찬대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 전환에 착수했다. 민주당의 대선 시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김 지사 측은 8일 공지를 통해 김 지사가 9일 오전 9시 인천국제공항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출마 선언 직후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3대 회사 소재지인 미국 미시간주로 향한다. 김 지사 측은 “자동차 부품 관세 대응을 위한 긴급 출국”이라면서 “미시간주에 12일까지 머물며 관세 외교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가 미국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을 출마 선언 장소로 선택한 배경엔 경제·통상 전문가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계산이 깔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지사는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발 ‘관세전쟁’에 자동차 산업이 직격탄을 맞았다”며 “경제의 시간이다. 국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공직자, 정치인 누구도 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출마 선언문엔 정부의 재정 확대를 통한 경제 회복을 강조하는 내용과 함께 ‘모두의 나라’가 주요 키워드로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김 지사 측 관계자는 “대한민국은 윤석열의 나라가 아니라 서민의 나라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와 일부러 각을 세우는 메시지는 최대한 자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도 이르면 이번주 출마 선언을 하고 대선 행보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이재명(비명)계 대표 주자인 김 지사와 김 전 지사는 이날 오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은 경선 규칙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날 이 대표 사퇴를 앞두고 박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위한 실무 작업을 진행했다. 이 대표는 9일 마지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뒤 대표직에서 사퇴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사퇴하는 대로 대선 후보 경선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등 각종 기구를 출범한다. 5선 윤호중 의원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한 이 대표 경선 캠프도 출범 준비를 마쳤다.


이 대표를 지원하는 외곽 조직도 물밑에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2대 총선에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낸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가 이끄는 싱크탱크 사단법인 ‘좋은정책포럼’은 오는 11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좋은정책포럼은 이 대표의 관심사인 에너지 정책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임 명예교수는 이 자리에서 차기 정부가 삶과 안전을 지키는 ‘보호국가’를 지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 대표의 또 다른 싱크탱크인 ‘성장과 통합’도 오는 16일 국회에서 출범식을 연다.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명예교수와 허민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상임 공동대표를 맡는다. 민주당 관계자는 “외곽 싱크탱크에서 제안하는 정책을 캠프에서 검토해 공약으로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당에선 이날 김재연 상임대표와 강성희 전 의원이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상임대표는 “내란 세력 청산으로 민주주의를 더 단단하게 만들겠다”며 “민주적 기본 질서를 바로 세우는 역사적 과업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말했다. 강 전 의원은 “윤석열 파면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혐오와 차별을 넘어 평등과 연대로 하나 된 세상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손우성·박하얀 기자 applepie@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3. 3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4. 4김형은 19주기 추모
    김형은 19주기 추모
  5. 5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