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분리배출 너무 쉬워지잖아!...'장동민 특허' 상용화 코앞 [지금이뉴스]

YTN
원문보기
개그맨 장동민이 개발한 페트병 라벨 제거 특허 기술이 상용화된다.

장동민은 자신이 대표로 있는 친환경 스타트업 '푸른하늘'을 통해 광동제약, 삼양패키징과 함께 페트병 라벨 개발 및 생산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장동민이 개발한 '세로형 원터치 라벨 분리' 기술은 기존의 가로형 라벨을 세로형으로 바꾸고, 병뚜껑을 돌리면 라벨이 자동으로 분리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라벨을 떼어내는 번거로움 때문에 소비자들이 분리배출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장동민의 기술은 이를 간소화하여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푸른하늘은 원천 특허 기술을 제공하고, 광동제약은 기술 사업화를, 삼양패키징은 생산성 검토 및 제품화 과정을 담당한다.

장동민은 "세로형 원터치 라벨 분리 기술은 전 세계적인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대안"이라며,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동민은 2021년 이 기술을 발명하고, 2022년 특허 등록을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 스타트업 '푸른하늘'을 창업했고, 같은 해 환경부 주최 '환경창업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기술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해당 기술을 직접 시연하며 "라벨을 하나하나 뜯기는 하는데 좀 귀찮았다. 집 밖에서 음료 버릴 때는 분리하지 않고 그냥 버리지 않냐. 그때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며 아이디어의 출발점을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가능성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예능 프로그램 '더 지니어스', '피의 게임' 등에서 활약하며 '개그계 브레인'으로 불린 장동민은 2024년 타이완에서 열린 아시아 포커 투어에서 우승하기도 했다.


기자: 류청희
자막편집: 박해진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YTN서울타워 50주년 숏폼 공모전!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