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6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신간] 소설가 김영하의 6년 만의 에세이 '단 한 번의 삶'

뉴시스 조수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서울=뉴시스] 단 한 번의 삶(사진=복복서가 제공) 2025.04.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단 한 번의 삶(사진=복복서가 제공) 2025.04.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때로 어떤 예감을 받을 때가 있다. 아, 이건 이 작가가 평생 단 한 번만 쓸 수 있는 글이로구나. 내겐 이 책이 그런 것 같다."

소설가 김영하가 '여행의 이유' 이후 6년 만에 에세이 '단 한 번의 삶'을 출간했다.

지난해 유로 이메일 구독 서비스 '영하의 날씨'에 연재됐던 글을 수정하고 다듬어 묶은 작품이다.

'삶'이라는 주제로 풀어낸 산문에서는 돌아가신 어머니가 생전 숨겨온 비밀, 아버지에게 품었던 첫 기대와 실망 등 14편의 이야기가 담겼다.

저자는 담백하고 직관적인 문체를 사용해 일상의 ..,.,순간을 공유한다. 작품을 통해서는 인생이 '일회용'이라는 사실이 주는 불안과 불확실성을 정면으로 마주한다.

저자는 "인생에 대해서 자신 있게 할 말이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내가 알고 있는 것은 그저 내게 '단 한 번의 삶'이 주어졌다는 것뿐"이라고 전한다.


"중증의 알츠하이머를 앓던 엄마가 폐렴이 악화되어 세상을 떠난 것은 애통은 하되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 정말 놀랄 일은 빈소에서 조용히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엄마는 아버지보다 한 살이 위였다. (중략) 오랫동안 나는 엄마의 젊은 날이 궁금했다. 엄마 나이 서른 살에 첫아이인 내가 태어났는데, 1960년대 기준으로는 꽤 늦은 편이었다."(13~14쪽)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관봉권 쿠팡 특검
    관봉권 쿠팡 특검
  2. 2트와이스 홍콩 화재 기부
    트와이스 홍콩 화재 기부
  3. 3SSG 버하겐 영입
    SSG 버하겐 영입
  4. 4롯데 신인 선수
    롯데 신인 선수
  5. 5쿠팡 특검 수사
    쿠팡 특검 수사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