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5 °
JTBC 언론사 이미지

[JTBC 여론조사] 진영 떠나 "경제 회복 최우선"…뒤이어 '검찰개혁' '사회통합'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보신 것처럼 또 한번의 조기 대선을 치르게 된 유권자들이 차기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은 다양합니다. JTBC는 차기 대통령이 '이것만은 꼭 해줬으면 좋겠다' 하는 게 무엇인지도 물어봤습니다.

1위는 단연 '경제'였는데 자세한 내용,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6월 3일 뽑힐 21대 대통령은 별도의 대통령직 인수 기간 없이 곧바로 집무에 들어갑니다.

이 차기 대통령에게 유권자들이 가장 먼저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과제, 바로 '경제 회복'이었습니다.


JTBC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차기 대통령 당선인에게 바라는 것을 순서대로 2개 선택해달라고 한 결과인데요.

'경제 회복'을 1위로 꼽은 응답자만 40%, 2위로 답한 사람까지 더하면 전체의 63%에 달했습니다.

경제 걱정에는 이념 성향이나 지지 정당 간의 차이도 없었습니다.


본인을 진보-중도-보수라고 답한 사람들 모두 가릴 것 없이 각각 60% 넘게 '경제 회복'이 가장 중요한, 혹은 그 다음으로 중요한 과제라고 답한 것입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나눠서 봐도 64%와 67%가 같은 선택을 했습니다.

'경제 회복' 다음으로 많이 택한 차기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는 '검찰 개혁'과 '사회 통합'이었습니다.


압도적 1위였던 경제 회복과 달리, 각각 2, 3위로 뽑힌 두 과제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바로 이념 성향별로, 또 지지 정당별로 우선 순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먼저 본인을 진보 성향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을 놓고 보면 '검찰 개혁'은 48%, '사회 통합'은 15%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보수 성향을 가진 응답자 중 16%만이 '검찰 개혁'을 꼽았고 '사회 통합'은 24%가 택했습니다.

중도층 응답자 중에는 5%포인트 차이로 '검찰 개혁'이라고 답한 사람이 더 많았습니다.

지지 정당 별로는 이러한 차이가 더 도드라집니다.

'검찰 개혁'을 택한 민주당 지지층은 52%, 국민의힘 지지층은 9%에 불과했고요.

반대로 '사회 통합'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31%, 민주당 지지층에서 15%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 전체 응답자들이 뽑은 차기 대통령 최우선 해결 과제로는 외교 정상화와 저출산 대책 강화, 지역 격차 해소 등이 있었습니다.

[영상디자인 곽세미 신하경]

조사의뢰 : JTBC

조사기관 : 메타보이스(주)

조사일시 : 2025년 4월 5~6일

조사지역 및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방법 : 전화면접 (무선 100%, 휴대전화 가상번호 사용)

표본오차 : ±3.1%p (95% 신뢰 수준)

응답률 : 16.5%

표본의 크기 : 1,011명

피조사자 선정 방법 : 2025년 3월 말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라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비례 할당 후 무작위 추출

가중치 산출 및 적용 방법 : 2025년 3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치 부여 (셀 가중)

※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JTBC 홈페이지(www.jtbc.co.kr)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s://www.nesdc.go.kr)를 참조해주십시오.

유한울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