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9 °
JTBC 언론사 이미지

[JTBC 여론조사] 이재명의 적은 이재명?…'호감도-비호감도' 모두 1위

JTBC
원문보기
'정당 지지율' 민주당 40% 국민의힘 31%
윤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격차 벌어져


[앵커]

JTBC가 실시한 특집 여론조사 결과 전해 드리고 있는데요. 류정화 기자와 여론조사 결과 좀 더 풀어드리겠습니다.

류 기자, 윤 전 대통령 파면된 직후 주말 동안 조사를 진행해 보니 일단 정당 지지율은 두 달 전 조사와는 좀 달라졌습니다.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걸로 나왔죠?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이 40% 국민의힘이 31%였습니다.

9%P 차로 오차범위 밖에서 민주당이 앞서는 겁니다.


지난 2월에는 민주당이 41% 국민의힘이 36%로 오차범위 내로 나타났던 것과는 대비됩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 국민의힘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서 떨어지면서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앵커]


가상 3자 대결 결과도 저희가 전해드렸는데, 각 후보 별 호감도와 비호감도는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기자]

여야 후보를 막론하고, 대선 주자들 중 가장 호감이 가는 인물을 물어봤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33%로 1위였습니다.

김문수 장관이 12%로 범보수 주자 중에선 유일하게 두 자리 수로 나타났고요.

홍준표 시장, 한동훈 전 대표, 오세훈 시장 순이었습니다.

그런데 비호감도 조사에서도 이재명 대표가 1위로 나타났습니다.

2위는 김 장관이었고, 홍 시장과 한 전 대표가 9%로 같았습니다.

호감도 비호감도가 동시에 높은 건 둘 다 일종의 '인지도' 조사로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커]

호감도 비호감도 모두 이재명 대표가 가장 높은 걸로 나타났는데 이런 결과가 대선에선 어떻게 작동할 걸로 볼 수 있습니까.

[기자]

이번 대선은 이재명 대표의 강세 속에 다른 후보들이 그 기세를 저지하기 위한 승부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국민의힘 주자들은 일제히 이재명 대표 '때리기'를 주요 대선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 대표 발언 비판을 묶은 '이재명 망언집'을 발간하기도 했었죠.

오늘(7일)은 아예 대선 성격을 이렇게 규정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 다가오는 조기 대선은 바로 이재명과 민주당을 심판하는 선거가 되어야 합니다. 이재명 세력을 막아내는 것이 국가 정상화의 시발점입니다.]

다만 이런 전략은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라고 하면 오히려 코끼리를 생각하게 되는 것처럼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단 분석도 나옵니다.

[김봉신/메타보이스 부대표 : 국민의힘이 그동안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가 많았었는데요. 오히려 이재명 대표의 주목도를 높여서 중량감을 오히려 키우는 그런 결과가 아닌가…]

[앵커]

이 대표 입장에서도 '이재명 대 반 이재명' 이런 구도를 극복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올 수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대표 입장에선, 본인에 대한 높은 비호감도 극복이 과제입니다.

본인 지지층을 넘어서 중도층 등으로 지지층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인 건데요.

앞서 이 대표가 '민주당은 중도보수' 라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이 대표의 경우 현재로선 전체보다 중도층에서 호감도가 오차범위 내에서 좀 더 높아지고 비호감도는 오차범위내에서 좀 떨어져서 확장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단 분석이 나오는데, 김 장관과는 추이가 반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민주당 내에서도 '이 대표의 가장 큰 적은 이재명'이고, 이 대표가 스스로를 넘어서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조사의뢰 : JTBC

조사기관 : 메타보이스(주)

조사일시 : 2025년 2월 14~15일, 4월 5~6일

조사지역 및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조사방법 : 전화면접(무선100%, 휴대전화 가상번호 사용)

표본오차 : ±3.1%p (95% 신뢰수준)

응답률 : 16.5%

표본의 크기 : 1,011명

피조사자 선정방법 : 2025년 3월 말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추출

가중치 산출 및 적용 방법 : 2025년 3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JTBC 홈페이지(www.jtbc.co.kr)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s://www.nesdc.go.kr)를 참조해주십시오.

류정화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탁재훈 재혼 가능성
    탁재훈 재혼 가능성
  2. 2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3. 3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4. 4김종민 감독 최다승
    김종민 감독 최다승
  5. 5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