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아이폰 300만원 넘을 수도"…애플, 트럼프 상호관세 '폭탄' 충격

1
댓글0

美, 최대 아이폰 생산지 중국에 54% 관세 책정
트럼프 관세 발효 시 아이폰 원가 1.5배 상승 전망


더팩트

트럼프 정부의 전방위적 관세 폭탄으로 애플 아이폰 가격이 300만원을 넘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애플코리아 캡처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트럼프 정부의 전방위적 관세 폭탄으로 애플 아이폰 가격이 300만원을 넘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이폰 부품 중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요소는 극히 적은데 아이폰의 90%가 생산되는 중국에 54% 수준의 막대한 관세율이 매겨졌기 때문이다.

애플의 또 다른 생산 기지인 베트남과 인도에 대한 관세도 각각 46%, 26%에 이르러 가격 인상을 피할 길이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7일 나인투파이브맥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에 대한 수입 관세를 낮추는 방안으로 브라질 내 아이폰 생산 공정 규모 확대를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가 최근 발표한 국가별 상호관세율을 살펴보면 아이폰 생산량의 약 90% 가량을 차지하는 중국에는 34%의 관세율이 책정됐다. 이미 미국 정부가 중국을 대상으로 20%의 추가 관세를 매겼던 만큼 중국에는 사실상 54%의 관세율이 적용되는 셈이다. 트럼프 1기 정부 당시 아이폰 관세 면제를 받아냈던 애플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다.

업계에서는 향후 아이폰 가격이 최대 43% 가량 오를 것이라는 비관까지 나오고 있다. 미국 내 아이폰 가격 인상을 시작으로 향후 전세계 관세 전쟁이 발발할 경우 한국을 비롯한 여타 국가에서도 가격 상승이 도미노처럼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글로벌 주식리서치 회사인 로젠블랫은 애플이 관세 부담을 위해 아이폰 가격을 약 43% 인상할 수 있고, 아이패드·애플워치·에어팟 등 여타 기기 가격도 40% 가량 올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40% 인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아이폰 가격이 10% 이상 오를 것이라는 관측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번 관세 폭탄 문제를 두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이폰 원가가 1.5배 이상 오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6 프로 256GB 모델의 경우 부품 원가가 549.73달러인데, 관세 부과로 원가가 846.59달러 수준으로 약 54%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폰에는 대만산 프로세서, 한국산 디스플레이와 모뎀, 일본산 카메라와 저장장치, 중국산 배터리와 외장 케이스 등이 탑재된다. 이같은 아이폰 부품 제조국별로 이번 상호 관세율을 적용해보면 원가가 1.5배 가량 뛴다는 분석이다.

미국 기업인 애플이 미국 정부의 관세 폭탄의 타격을 받게 되는 셈이다. 브라질 아이폰 생산 공정 확대도 이같은 차원에서 이뤄진다. 브라질에 매겨진 상호 관세율은 10%로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애플은 2011년부터 브라질에서 아이폰 생산을 시작해왔다. 규모 자체가 크지도 않고 중남미 시장에 공급하기 위한 보급형 아이폰 위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의 브라질 공정 확대가 성공하면 중남미 수요를 충족하는 데 더해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까지 느려 관세 부담을 줄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브라질뿐만 아니라 기존에 애플이 제품 생산 기지를 뒀던 인도, 베트남 등의 생산 규모 확대도 추진될 수 있다. 인도와 베트남에도 각각 26%, 46%라는 높은 관세율이 부과됐으나 그럼에도 중국보다는 관세율이 낮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아이폰 제품 재고를 비축해놨던 만큼 당장 아이폰 가격 인상이 이뤄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상호 관세율이 그대로 추진될 경우 하반기 출시될 아이폰17 시리즈부터는 가격 인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서는 애플이 모든 비용 상승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침체된 와중에 이미 고가 전략을 취하고 있는 애플이 더 가격을 높이긴 어려울 거란 분석이다.

zz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더팩트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조선비즈틱톡으로 정보 찾는 MZ세대… 구글·네이버도 AI 검색으로 맞불
  • 전자신문[올쇼TV] “DC-DC 컨버터의 전기적 특성 평가 (제2편)” 4월 17일 생방송
  • 스마트PC사랑미야자키 하야오, AI가 아니라 철학을 얘기했었다
  • 머니투데이구글, 유튜브 등 10조 넘게 벌고 망 사용료 '0원'…"망 품질 저하 우려"
  • 헤럴드경제‘AI 만난 뮤직비디오’…지드래곤 ‘엔터테크’ 새 지평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