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초점] 尹, 파면 후 관저 칩거…지지층 향한 메시지

연합뉴스TV 엄준우
원문보기
<출연 :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시 당협위원장 · 성치훈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윤석열 전 대통령은 파면 선고 이후 두 번째로 지지층을 향한 메시지를 냈는데요.

이런 가운데 정치권은 본격 대선 체제로 전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시 당협위원장, 성치훈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과 정국 상황 정리해봅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파면 선고 이후 관저에서 칩거 중인 윤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지지단체를 향해 "여러분 곁을 지키겠다"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별도의 승복 메시지는 없었는데요. 국민의힘은 "국민을 사랑하는 취지"라는 반응과 "탈당하라"는 엇갈린 반응이 나왔고요. 민주당은 "파면에 대한 불복"이라 비판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2> 오늘 의원총회를 연 국민의힘은 본격 대선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일각의 지도부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박수로 재신임됐습니다. 당 선관위를 내일 발족하고 본격 대선 체제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단시간 내에 당 내부의 혼란이 수습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결국엔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대선에서 중도층 마음을 누가 선점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각 당이 대선 체제로 전환한 가운데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속에 이 대표에 맞설 경쟁 후보가 부상할지 관심인데요. 가능성 어떻게 내다보세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우원식 국회의장이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선거일에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시행하자고 정치권에 제안했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선까지 논의가 가능할까요? 국민투표 준비와 공고 기간 등을 감안하면 늦어도 5월 초에는 정치권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질문 4-1> 국민의힘은 '대통령 4년 중임제'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하자는 공감대가 있지만 민주당에서는 "내란 종식 우선"이라는 분위기가 중심인데요. 우 의장은 "민주당 등 여러 당 지도부와 얘기했다"고 했어요?

<질문 5> 보수 진영 잠룡들도 기기재를 펴는 모습인데요. 어떤 후보가, 어떤 약속으로 보수 진영의 민심을 얻을지 관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엄준우(ejw@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3. 3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