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재명이 지지율 1위 아니다? 明보다 지지율 높은 A 씨…與野 모두 긴장

3
댓글12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지만 '마땅한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른바 A 씨(아무도없다)엔 뒤처지고 있다. 지지후보가 없다는 무당층, 중도층 흡수여부가 조기대선 판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조기 대선이 58일 정도 남은 6일 현재, 여야 모두 대선 모드로 진입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지지율이 국민의힘 잠룡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높지만 그렇다고 고민이 없는 건 아니다. 이 대표보다 사실상 지지율이 높은 A 씨가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A 씨가 국민의힘과 손을 잡는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이런 민주당 고민은 바로 국민의힘 고민이기도 하다. 국민의힘도 현재로선 지지율 1위라는 A 씨의 마음을 사야 하는 어려운 숙제를 풀어야 한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 그리고 국민의힘 모두를 긴장시키고 있는 지지율 1위(한국갤럽 기준) A 씨는 바로 '아무도 없다(Amudo)' 씨다.

한국갤럽이 지난 4일 발표한 4월 1주차 여론조사 결과(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 전국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조사· 응답률 13.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사실상 지지율 1위는 A 씨다.

이재명 대표는 34%로 김문수(9%) 한동훈(5%) 홍준표(4%) 오세훈(2%) 이준석 조국 이낙연(이상 1%)을 모두 합친 것보다 지지율이 높다.

그러나 이 대표도 38%를 보인 A 씨, 즉 의견유보(마음에 드는 후보가 아무도 없다)에는 뒤진다.

뉴스1

한국갤럽이 4일 발표한 4월 1주차 여론조사 결과. 차기 대통령감을 묻는 질문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4%로 보수진영 후보를 압도하고 있지만 지지후보가 '아무도없다'는 38%엔 못미쳤다. 4월 1일~ 3일까지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한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방식으로 실시. 전국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조사,.읍답률 13.7%,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떠는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한국갤럽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한국갤럽이 2021년 10월 1주차 이후 지금까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이재명 대표가 A 씨에게 이긴 건 2021년 11월 1주·3주와 2024년 12월 3주, 2025년 2월 2주·3주, 3월 2주 등 6번에 불과하다.

이 대표 지지율이 30% 중반 박스권에 갇힌 것도 모두 A 씨가 버티고 있는 이유가 크다.

의견을 유보한 이들은 무당층, 1020세대 비율이 높다.

이에 대해 정치 분석가들은 이번 장미대선 승부처가 어디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의견을 유보한 정치 무관심층과 중도층, 1020세대를 얼마나 흡수하느냐에 따라 민주당은 보다 편안하게, 국민의힘은 뒤집기를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buckba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스1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 노컷뉴스김문수 "이재명 선거영상, 거짓 많아…날 넣으면 딱 맞아"
  • 서울신문“김건희, 기갑차 몰아보고 싶다고…옆에 태우고 드라이브”
  • 헤럴드경제탁현민 “용산은 내란·쿠데타 모의의 상징…청와대 다시 가야”
  • 연합뉴스TV이재명, 국회서 비전·캠프인선 발표…국민의힘 잠룡들은 '영남행'
  • 뉴스1이재명 "이제 진짜 대한민국…재도약 길 열겠다" 출마선언(종합)

쇼핑 핫아이템

AD